[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 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5 21:33본문
Download :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hwp
Ⅰ. 서 론ƒ. 연구의 필요성(必要性) 및 목적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대책
순서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 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방안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둘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 대책은 어떠한가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교육을 하고 있는 일반 교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대책을 알아봄으로서 통합 교육을 하고 있는 교사와 예비 교사들에게 보다 질 높은 통합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기초적인 자료(data)를 제공하는 데 있다아
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 기관을 선정하여 장애유아 통합경험이 있는 일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 대책에 대하여는 interview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Freud나 Erickson은 정신analysis(분석) 학에 의해 전 생애 성격 발달 단계의 절반 이상이 생후 6년 사이에 있음을 밝혔으며, 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가 그 다음에 오는 구체적, 형식적 조작기의 기초가 되고 6세까지의 유아는 논리적이지는 못하지만 논리에 구애받지 않는 창의적인 상상력의 단계로 이 시기의 탐색적 경험의 유무와 정도에 따라 인지발달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 밖에도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인간관계의 형성에 기초가 되는 애착, 신뢰, 타인인식, 자아존중감 형성,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를 조정하고, 도움을 주고받으며, 나누어 갖고 공유하는 사회적 기술들을 초기 5년 동안에 배우게 된다는 사회·정서적 발달, 3세 전후에 가장 큰 신체변화가 ...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설명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6265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E%A5%EC%95%A0%20%EC%9C%A0%EC%95%84%20%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EC%84%9C%20%EA%B5%90%EC%82%AC%EA%B0%80%20%EC%A7%81%EB%A9%B4%ED%95%98%EA%B2%8C%20%EB%90%98%EB%8A%94%20%EB%AC%B8%EC%A0%9C%EC%83%81%ED%99%A9%EA%B3%BC%20%EA%B7%B8%EC%97%90%20%EB%8C%80%ED%95%9C%20%EB%8C%80%EC%B2%98%EB%B0%A9%EC%95%88-6265_01_.gif)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6265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E%A5%EC%95%A0%20%EC%9C%A0%EC%95%84%20%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EC%84%9C%20%EA%B5%90%EC%82%AC%EA%B0%80%20%EC%A7%81%EB%A9%B4%ED%95%98%EA%B2%8C%20%EB%90%98%EB%8A%94%20%EB%AC%B8%EC%A0%9C%EC%83%81%ED%99%A9%EA%B3%BC%20%EA%B7%B8%EC%97%90%20%EB%8C%80%ED%95%9C%20%EB%8C%80%EC%B2%98%EB%B0%A9%EC%95%88-6265_02_.gif)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6265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E%A5%EC%95%A0%20%EC%9C%A0%EC%95%84%20%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EC%84%9C%20%EA%B5%90%EC%82%AC%EA%B0%80%20%EC%A7%81%EB%A9%B4%ED%95%98%EA%B2%8C%20%EB%90%98%EB%8A%94%20%EB%AC%B8%EC%A0%9C%EC%83%81%ED%99%A9%EA%B3%BC%20%EA%B7%B8%EC%97%90%20%EB%8C%80%ED%95%9C%20%EB%8C%80%EC%B2%98%EB%B0%A9%EC%95%88-6265_03_.gif)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6265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E%A5%EC%95%A0%20%EC%9C%A0%EC%95%84%20%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EC%84%9C%20%EA%B5%90%EC%82%AC%EA%B0%80%20%EC%A7%81%EB%A9%B4%ED%95%98%EA%B2%8C%20%EB%90%98%EB%8A%94%20%EB%AC%B8%EC%A0%9C%EC%83%81%ED%99%A9%EA%B3%BC%20%EA%B7%B8%EC%97%90%20%EB%8C%80%ED%95%9C%20%EB%8C%80%EC%B2%98%EB%B0%A9%EC%95%88-6265_04_.gif)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6265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E%A5%EC%95%A0%20%EC%9C%A0%EC%95%84%20%ED%86%B5%ED%95%A9%EA%B5%90%EC%9C%A1%EC%97%90%EC%84%9C%20%EA%B5%90%EC%82%AC%EA%B0%80%20%EC%A7%81%EB%A9%B4%ED%95%98%EA%B2%8C%20%EB%90%98%EB%8A%94%20%EB%AC%B8%EC%A0%9C%EC%83%81%ED%99%A9%EA%B3%BC%20%EA%B7%B8%EC%97%90%20%EB%8C%80%ED%95%9C%20%EB%8C%80%EC%B2%98%EB%B0%A9%EC%95%88-6265_05_.gif)
다.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첫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은 어떠한가
Download :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방안.hwp( 30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유아교육논문] 장애 유아 통합 교육에 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문제 상황과 그에 대한 대처 방안(方案)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교사가 직면하게 되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성공적으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하여는 교사 자신의 노력뿐만 아니라, 교육 행정가들과 장애·비장애 유아 모두의 노력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