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과 교육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08 14:09
본문
Download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hwp
즉 우리는 모두 여러 가지의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모든 유형의 지능에서 동일한 수준의 힘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닐것이다. 본 장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개념(槪念)과 이를 통한 우리나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1.다중지능理論(이론)의 개념(槪念)
다중지능理論(이론)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획일적 교육을 지양한다.
1)학습자 측면에서
①개개인은 한가지의 일반적인 지능만이 아닌 9가지 지능 모두를 소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동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사범교육레포트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의,다중지능이론과,교육적,시사점,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hwp( 57 )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1.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개념(槪念)
2.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서지사항]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인간의 지능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나, 어떤 특정한 한 가지 내용에 대한 능력은 다른 내용에 대한 능력과는 크게 상관없다.
[서지사항]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인간의 지능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나, 어떤 특정한 한 가지 내용에 대한 능력은 다른 내용에 대한 능력과는 크게 상관없다.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의 지능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나, 어떤 특정한 한 가지 내용에 대한 능력은 다른 내용에 대한 능력과는 크게 상관없다. 또한 동일한 지능의 합성물을 가지고 있는 것도 결코 아니다.
1.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개념(槪念)
2.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은 언어적․논리적 영역에 한정되어 적용되고 있는 교수기법, 도구 및 戰略들을 타 영역에 이르기까지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다중지능理論(이론)이 시사하고 있는 점들을 학습자측면, 교육goal(목표) ,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 면에서 정리(arrangement)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이 理論(이론)에서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각자에게 맞는 자신만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다고 전제한다. 즉 우리는 모두 여러 가지의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모든 유형의 지능에서 동일한 수준의 힘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두 가지 요구를 조합할 수 있는 것은 서로 다른 발달 수준 및 단계적인 교육학적 이해이다. 본 장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이론)의 개념(槪念)과 이를 통한 우리나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 또한 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인간의 지능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내용을 다룰 수 있는 잠재력이 있으나, 어떤 특정한 한 가지 내용에 대한 능력은 다른 내용에 대한 능력과는 크게 상관없다. 즉 우리는 모두 여러 가지의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모든 유형의 지능에서 동일한 수준의 힘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획일적인 교육은 그 방식에 맞는 아이들에겐 발전의 기회가 되겠지만, 다른 방식을 원하는 아이들에겐 기회를 박탈하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다중지능理論(이론)에서 지향하는 교육목적은 첫째, 단순히 지식을 전수하기보다는 개념(槪念)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르치고, 둘째, 학교 밖의 세계를 위해 개인을 준비시키며, 셋째,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시키고, 넷째, the gist적인 지식을 숙지할 수 있도록 도와…(To be continued )
순서
가드너의 다중지능理論과 교육적 시사점
설명


다. 또한 동일한 지능의 합성물을 가지고 있는 것도 결코 아니다. 즉 우리는 모두 여러 가지의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 모든 유형의 지능에서 동일한 수준의 힘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개인 간 차이를 고려하여 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설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아이들이 어떤 강점 지능을 갖고 있는지 충분히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과 동시에 그것이 흥미수준에서 그치지 않도록 이후의 전문적인 교육과정에 이어지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드너가 제안하는 교육은 개별화 교육이다.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능력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또 학습방식과 양식도 다르다. 다중지능理論(이론)은 단지 교육방법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배우는 사람이 개인의 재능이나 흥미를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일반적인 교육과 상치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능력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고, 또 학습방식과 양식도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