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ttour.co.kr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theory 비교 > tnttour5 | tnttour.co.kr report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theory 비교 > tnttour5

본문 바로가기

tnttour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theory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18 12:38

본문




Download :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시사점 한.hwp






3)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1) 피아제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3) 아동의 인지능력의 과소 평가
2) 지식 획득 과정
(2) 비고츠키理論의 한계점
① 특징

Ⅰ. 서 론
2)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쳬계적 학습구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협동학습
4) 아동들 간의 협력학습 중요성 강조
2) 지식 획득 과정

1) 아동의 적극적 자율적 학습 강조

3)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교육자들의 민주적 교육태도 강조
6.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3) 언어의 교육적 중요성 재조명
Ⅴ. Reference List 3. 피아제理論과 비고츠키理論의 비교
6) 발달기제의 설명(說明) 부족
(5) 비고츠키理論의 교육방법
(2) 피아제理論의 기본적 槪念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 2-7세)
(2) 차이점
3) 유아의 사고과정



http:
① 특징
1)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2) 사회적(문화적)언어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1) 피아제 理論의 한계점
① 특징
2) 교수적 대화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 아동발달 인지 / 1. 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2. 김재은,『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 3.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4.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 5.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6.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7. 메어리 심, 문용린 역,『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1998 8. 마거릿 보든, 서창열 역,『피아제』, 시공사, 1999 9. 김현재,『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1988 (아동발달)
순서
② 단계별 구분

2. 김재은,『피아제의 아동심리학』, 교육과학사, 1983
3) 도덕적 사실주의 또는 타율적 도덕성의 단계
(1) 비고츠키 생애
4. 김양희, 이영환,『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1991
1) 아동의 사회적 環境(환경)의 중요성 강조
5) 성숙한 사고의 요소

2. 두 인지발달理論의 한계점(비판)
4) 도덕적 상대주의 또는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5.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5) 인지발달의 정서적 영역 소홀
(2) 비고츠키理論의 기본적 槪念
Ⅳ. 결 론

1) 유아의 발달 과정
1) 인지발달에 언어의 influence의 지나친 강조

Download :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 비교-공통점 차이점 시사점 한.hwp( 24 )



1) 발판역할
4) 사회적 전달과 발달의 관계
7. 메어리 심, 문용린 역,『피아제가 본: 아동들의 인지세계』, 학지사, 1998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theory 비교
2) 아동 능동적 측면의 과소 평가
설명
2) 발달단계에서 해결해야할문제변수와 절차변수의 불고려



4) 발달의 주도성과 상호작용성
4) 아동의 조기교육의 중요성 인식
2)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2) 조직화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 0-2세)

Ⅲ.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理論
2) 전도덕적 기간
1) 도덕성 발달 연구 이야기
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문제
2) 사고와 행동의 관계
2) 아동의 인지발달 연구의 촉진
3) 언어와 인지발달의 관계
(2) 비고츠키 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4)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적․문화적 요인의 간과
1) 인지발달단계의 지나친 구분성
5) 내면화


1. 두 인지발달理論의 교육적 시사점
(3)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Ⅱ. 理論적 배경
(1) 공통점

4) 사회적 전달과 발달의 관계
8. 마거릿 보든, 서창열 역,『피아제』, 시공사, 1999

(4)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理論
① 특징

(1) 피아제의 생애
3. 피아제理論과 비고츠키理論의 비교
3) 적응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 아동발달 인지 / 1. 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4
3) 유아의 사고과정
다. 이와 같은 인식은 두 사람이 행동주의자들과 구별되어지는 중요한 특징이다.

3.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文化-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1) 사적언어
1) 유아의 발달 과정
(1) 공통점

(3) 비고츠키 理論의 기본 전제
9. 김현재,『피아제의 theory 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1988 (아동발달)
② 단계별 구분
4) 평형화

피아제는 그의 후기 연구물에서 사회적 전달이 발달에 influence을 준다는 사실을 인정하였으며 비고츠키 역시 지식의 전달에 미치는 문화의 중요성을 믿었다.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環境(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지만,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들이 학습하기 위해 들이는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강조하고 있다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유아의 발달을 기술과 아이디어의 단순한 양적 확대로는 볼 수 없는 일련의 질적 change(변화)라는 데 동의한다. (4) 인지발달에서의 언어의 역할
1. 피아제의 인지발달理論


피아제와 비고츠키 모두 유아들의 사고는 성인의 사고와 질적으로 다르다고 보고 있다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理論은 지식이 구성되는 과정에 대하여 설명(說明)하고 있다 또한 유아들이 그들 나름대로 지식을 구성하며 연령과 경험이 더해지면서 그들의 이해력이 재구조화된다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
1) 인지구조(도식)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 아동발달 인지
비고츠키와 피아제는 모두 유아들이 지식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고 인식하였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tnttour.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tnttour.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