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ttour.co.kr [hot] 2019년 2학기 교육철학 기말시험 core체크 > tnttour5 | tnttour.co.kr report

[hot] 2019년 2학기 교육철학 기말시험 core체크 > tnttour5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nttour5

[hot] 2019년 2학기 교육철학 기말시험 core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3 23:28

본문




Download : 20192_기말_교육1_교육철학.pdf






방송통신 > 기말시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① 인간은 사물과 존재 그리고 경험의 ‘의미’를 묻고 그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찾는 인식의 주체


① 우리를 둘러싼 사물이나 세계를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언어생활은 의미부여와 창조로서의 우리 삶의 特性을 단적으로 잘 보여 줌

순서


설명
1) 인간이란 무엇인가?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② 우리가 각각의 사물을 구별하고, 그 각각에 다른 이름을 붙이며, 다시 그 사물들의 特性이나 사물들 간의 관계를 언어적으로 설명하는 것과 같은 모든 언어적 행위는 그 사물들에게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제4장 교육과 가치
인간과 삶에 대한 다양한 설명방식은 그 각각이 인간과 그 삶이 지니는 特性이나 의미를 일정한 관점이나 차원에서 부각시키는 것, 인간과 삶에 대한 이해는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해되고 설명되어야 함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인간은 자신을 둘러싼 세계나 사물 그리고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의미를 물으며 그러한 물음에 스스로 답을 만들어 나가는 존재

4) ‘의미’의 의미


② 의미추구의 존재 or 의미탐구의 존재: 인간의 特性을 설명하는 또 다른 하나의 설명방식
교육철학,방통대교육철학,방송대교육철학,교육철학시험,교육철학요약,교육철학기말시험

Download : 20192_기말_교육1_교육철학.pdf( 58 )


3)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으로서의 삶

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課題
5) 의미부여와 언어적 행위

단순히 대상이나 사물을 지칭하는‘이름’, 대상이나 사물의 ‘特性’, 말의 ‘뜻’을 의미하기도 하고, ‘중요성’이나 ‘가치’, ‘목적’이나 ‘의도’를 뜻하기도 함
- 중략 -

제3장 교육의 관념




1. 인간과 의미


제1장 인간과 의미, 철학과 교육철학 제2장 교육철학의 전개와 과제 제3장 교육의 개념 제4장 교육과 가치 제5장 교육과 지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2) ‘의미추구의 존재’로서의 인간

우리 삶의 모든 과정이나 순간순간은 기본적으로 의미추구와 부여의 과정이자 순간
27128_001.jpg 27128_002.jpg 27128_003.jpg 27128_004.jpg 27128_005.jpg






2019년 2학기 교육철학 기말시험 core체크
제5장 교육과 지식

다.
전체 18,06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nttour.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