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history회와청소년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4 03:35
본문
Download : 지역사회와청소년발달.hwp
그리고 같은 하나의 지歷史(역사)회 안에 사는 주민들…(skip)
지역사회와청소년발달지역사회와청소년발달 , 지역사회와청소년발달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지역사회와청소년발달.hwp( 21 )
지history회와청소년발달
지history회와청소년발달
순서
다.지history회와청소년발달
설명






지歷史(역사)회와 youth발달
목차
* 지歷史(역사)회와 youth발달
Ⅰ. 지歷史(역사)회의 개념(槪念)
Ⅱ. 지歷史(역사)회와 youth발달
Ⅲ. 지歷史(역사)회의 change(변화)와 문제점(問題點)
* 참고한 문헌
* 지歷史(역사)회와 youth발달
지歷史(역사)회는 youth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影響(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맥락(development-al context)이다. 따라서 지역
사회는 youth발달이나 youth개발의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으
며, 지歷史(역사)회 youth개발(community youth development)이란 개념(槪念)도 youth개발에 관한
연구에서 발전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지歷史(역사)회 youth개발의 개
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지歷史(역사)회와 youth발달의 관계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지歷史(역사)회의 개념(槪念)
지歷史(역사)회(community)는 어원적으로 공동소유, 공동참여, 공동자치제, 공동운명체라는 의
미를 지닌 용어로서, 학자들에 따라 다 歷史(역사)회란 일정한 지역 안에서 공동의 목표(目標)를 추구하고 있는 사람들의 공동생활 또는 집
단생활체로 定義(정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歷史(역사)회는 다른 지역과는 다른 특수성과 분리성
을 나타내는 자연 지리적 요소 및 지역적인 경제의 지역성과 함께 사회culture적 요소인 동
질성, 합의성, 자조성 등의 공동성이라는 두 가지 기본적인 속성을 갖게 된다 Hiller는 지
歷史(역사)회란 일정한 지리적 영역 내에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통의 유대감이 이루
어지는 인간집단으로 定義(정의)하고 있으며, Nelson은 제한된 지역에 거주하면서 공동의식을
가지고 조직된 관계를 통하여 공통된 이익을 추구하며 여러 가지 활동을 분담해서 수행
하는 인간집단으로 定義(정의)하였다(김남선, 1989 재인용).
일반적으로 지歷史(역사)회란 일정한 크기의 지리적 영역을 가진 지역(rein)과 두 사람 이상
의 인간집단을 뜻하는 사회(society)의 합성어로 인식되기 쉽다. 특히 지歷史(역사)회는 youth들이 자신의 시간을 보내는 장소와 그곳에서 만나는 사람의 질(quality)을 결정해 준다는 점에서 youth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Co-nnell & Walker, 1994). 그리고 지歷史(역사)회의 맥락(community context)은 youth들이
지歷史(역사)회 내에서 경험하게 될 상호작용의 유형과 질에 影響(영향)을 주고, 사회적 관계 형성과
유능감, 유대감, 운명에 대한 통제감, 자아정체감의 발달에도 影響(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지歷史(역사)회는 공동
체의식(community sense)을 가진 인간집단이 사는 작은 규모의 지歷史(역사)회(the community)를 말한다. 즉, 공동체의 원초적 집단인 가족을 지歷史(역사)회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가족의 수
준을 넘어 일정한 지역에서 동족집단을 형성한다면 이를 지歷史(역사)회라 부를 수 있다(정지용
21, 2005). 이러한 지歷史(역사)회는 공동체의식이 강한 촌락공동체로부터 처음 하여 공동체의식
을 가질 것으로 기대되는 행정구역, 국가, 지구촌 등과 같이 광역화를 지향하는 개념(槪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