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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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15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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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가사의 발생
1) 시조에서의 발생설: 시조 종장의 자수와 가사 종구의 자수가 일치하기 때문(이능우, 김사연)
- problem(문제점)
①시기상의 문제: 시기에서 어긋남
시조의 형성기-여말, 가사의 형성기- 여말
시조가 가사를 생성시키려면 시조자체가 전성기를 거친 뒤에야 가능
②부분적 자수의 일치로 시조와 가사의 동질성을 말하기에는 억지.
- 전체의 동질성을 논하기는 어려움.
2) 한시에서의 발생설 : 한시가 현토식 국한문을 혼용한 데서 발생(이병기, 장덕순)
- problem(문제점) : 현토식 국한문을 혼용한 것은 가사만이 아니라 국한 혼용의 문장 생활을 하는 경우 일상언어에서도 사용 ( 가사만의 property(특성)이 될 수 없다.
내용 또한 까다로운 제한요건이 없어 다채롭게 전개되었다. 명칭은 ꡐ가사(歌詞)·가사(歌辭)·가嗜ꡑ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ꡐ가사(歌辭)ꡑ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
3) 경기체가에서의 발생설
경기체가는 3·3·4조의 3음보 연장체의 시가로서 완결되고 정제된 음보.
이에 비해 4음보는 개방적인 음보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3음절의 연속은 무리하므로 3·4·3·4 형태로 발전하였을 것으로 추측.
여말의 ‘서왕가’, ‘역대전이가’는 시 민 을 위한 포교의 수단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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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가사(명칭,발생,성격,분류)
다. 4음 4보격을 기준 율격으로 할 뿐, 행(行)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연속체 율문(律文)형식을 갖고 있따 주요 작가층은 사대부계층이며, 장르 자체가 지닌 폭넓은 개방성 덕분에 양반가(兩班家)의 부녀자, 승려, 중·서민(中·庶民) 등 기술(記述) 능력을 갖춘 모든 계층이 참여했던 관습적 문학양식이다.레포트/인문사회
국문학-가사의명칭발
설명
고려 말에 발생하고 조선 초기 사대부계층에 의해 확고한 문학 양식으로 자리잡아 조선시대를 관통하며 지속적으로 전해 내려온 문학의 한 갈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