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0 17:39
본문
Download :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hwp
여하튼 우리 조의 발표가 사회과 교과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과 학우들이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본 보고서를 준비하였다사회과교육의성격과존재의의 ,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사범교육레포트 ,
사회과교육의성격과존재의의
다.
3.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特性)
초등학교 사회과에서는 일상생활 경험을 토대로 주위의 현상에 익숙하게 하고, 새로운 의문점을 가지고 기초적인 definition 을 이해하도록 하며, 나아가 당면한 문제 상황을 바르게 판단하고, 자유롭게 해결해 가는 능력과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
Download : 사회과 교육의 성격과 존재의의.hwp( 83 )
교수님과의 간단한 면담과정을 진행하고서 첫 번째 발표수업이라는 것에 대해 조원들이 조금은 부담감을 가졌다. 그러나 이보다 힘들게 다가왔던 점은 사회과 교육에 대한 가장 원초적인 질문인 사회과 교과를 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와 이번 첫 번째 발표에서 우리 조원들이 가장 Key-word로 가져가야 할 것이 무엇이며, 조원들의 발표가 과 학우들에게 과연 잘 다가갈 수 있는 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0. 보고서 작성 준비과정
1. 사회과 교육의 성격
2. 사회과 교육의 목표(goal)
3. 초등학교 사회과의 특성(特性)
4. 신봉초등학교 학생, 선생님 설문조사
5. 사회과 교과의 나아가야할 방향
사회과 교육의 성격에 관하여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사회과의 definition 을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의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Citizen)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라고 definition 내리고 있다
2. 사회과 교육의 목표(goal)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goal)는 민주 시민(Citizen)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 주는 데 있으며, 바람직한 시민(Citizen)이란 ‘사회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가지며,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definition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의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나아가 개인적 및 사회적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을 일컫는다. 그러나 이보다 힘들게 다가왔던 점은 사회과 교육에 대한 가장 원초적인 질문인 사회과 교과를 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와 이번 첫 번째 발표에서 우리 조원들이 가장 Key-word로 가져가야 할 것이 무엇이며, 조원들의 발표가 과 학우들에게 과연 잘 다가갈 수 있는 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 논의과정에서 은선이의 부모님이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계시기 때문에 일단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사회 과목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자 하는 계획은 쉽게 계획되었다. 논의과정에서 은선이의 부모님이 초등학교에 재직하고 계시기 때문에 일단 초등학교를 방문하여 사회 과목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고자 하는 계획은 쉽게 계획되었다. 여하튼 우리 조의 발표가 사회과 교과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 대해 과 학우들이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본 보고서를 준비하였다
교수님과의 간단한 면담과정을 진행하고서 첫 번째 발표수업이라는 것에 대해 조원들이 조금은 부담감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