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理論] Piaget의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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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09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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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점에서는 정신analysis(분석) theory 과 별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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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지발달이론 , 1. Baldwin 인지발달론 , 2. Piaget의 인지발달론 , 3. Bruner의 인지발달론 ,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 ① 도식 , ② 동화 , ③ 분화 , ④ 조절 , ⑤ 구조적 불변성 , , Ⅱ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 1. 인지발달의 기제 , (1) 기능적인 면 , ① 조직화 , ② 적응 , (2) 구조적인 면 , ① 도식 , ② 조작 ,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 2. 주요개념 , (1) 도식 , (2) 동화 , (3) 조절 , (4) 평형화 ,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 (1) 감각운동기 ,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 ② 제2단계 : 1차순환반응(1~4개월) , ③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4~8개월) , ④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조정(8~12개월) , ⑤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12~18개월) ,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 대상개념 , ① 제1단계(0~2개월) , ② 제2단계(2~4개월) , ③ 제3단계(4~8개월) , ④ 제4단계(8~12개월) , ⑤ 제5단계(12~18개월) , ⑥ 제6단계(18~24개월) , (2) 전조작기 ,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 ② 자아중심성 , ③ 중심화 , ④ 보존개념 , ⑤ 물활론 , ⑥ 꿈의 실재론 ,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 ⑧ 가역성 ,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 (3) 구체적 조작기 , ① 구체적 조작 , ② 보존개념 , ③ 탈중심화 , ④ 서열화 , ⑤ 유목화 , ⑥ 정의적 사고의 발달 , ⑦ 거짓말 , (4) 형식적 조작기 , ① 가설의 생성 , ② 조합적 사고 , , Ⅲ 정보처리 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1. 정보처리 이론 , (1) 정보처리 이론의 개관 ,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 ,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1) 근접발달 영역 , (2) 비계 , (3) 언어와 사고 , , Ⅳ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평가 , , <피아제 이론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 참고문헌, , FileSize : 59K , [발달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인문사회레포트 , 부르너 피아제 인지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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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理論] Piaget의 인지발달
설명
Ⅰ 인지발달理論 , 1. Baldwin 인지발달론 , 2. Piaget의 인지발달론 , 3. Bruner의 인지발달론 ,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 ① 도식 , ② 동화 , ③ 분화 , ④ 조절 , ⑤ 구조적 불변성 , , Ⅱ Piaget의 인지발달 理論 , 1. 인지발달의 기제 , (1) 기능적인 면 , ① 조직화 , ② 適應 , (2) 구조적인 면 , ① 도식 , ② 조작 ,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 2. 주요개념(槪念) , (1) 도식 , (2) 동화 , (3) 조절 , (4) 평형화 ,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 (1) 감각운동기 ,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 ② 제2단계 : 1차순환반응(1~4개월) , ③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4~8개월) , ④ 제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조정(8~12개월) , ⑤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12~18개월) ,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 대상개념(槪念) , ① 제1단계(0~2개월) , ② 제2단계(2~4개월) , ③ 제3단계(4~8개월) , ④ 제4단계(8~12개월) , ⑤ 제5단계(12~18개월) , ⑥ 제6단계(18~24개월) , (2) 전조작기 ,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 ② 자아중심성 , ③ 중심화 , ④ 보존개념(槪念) , ⑤ 물활론 , ⑥ 꿈의 실재론 ,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 ⑧ 가역성 ,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 (3) 구체적 조작기 , ① 구체적 조작 , ② 보존개념(槪念) , ③ 탈중심화 , ④ 서열화 , ⑤ 유목화 , ⑥ 정이적 사고의 발달 , ⑦ 거짓말 , (4) 형식적 조작기 , ① 가설의 생성 , ② 조합적 사고 , , Ⅲ 정보처리 理論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理論 , 1. 정보처리 理論 , (1) 정보처리 理論의 개관 ,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변화 , 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理論 , (1) 근접발달 영역 , (2) 비계 , (3) 언어와 사고 , , Ⅳ 인지발달 理論에 대한 평가 , , <피아제 理論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 참고문헌, , 다운로드 : 59K
Ⅰ 인지발달theory
1. Baldwin 인지발달론
2. Piaget의 인지발달론
3. Bruner의 인지발달론
4. Pascaul-Leone의 인지발달론
① 도식
② 동화
③ 분화
④ 조절
⑤ 구조적 불변성
Ⅱ Piaget의 인지발달 theory
1. 인지발달의 기제
(1) 기능적인 면
① 조직화
② 適應(적응)
(2) 구조적인 면
① 도식
② 조작
Piaget의 구조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측면과의 특징\
2. 주요槪念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
① 제1단계 : 반사기(0~1개월)
② 제2단계 : 1차순환reaction (1~4개월)
③ 제3단계 : 2차 순환reaction (4~8개월)
④ 제4단계 : 2차 순환reaction 의 조정(8~12개월)
⑤ 제5단계 : 3차 순환reaction (12~18개월)
⑥ 제6단계 : 표상적 사고(18~24개월)
대상槪念
① 제1단계(0~2개월)
② 제2단계(2~4개월)
③ 제3단계(4~8개월)
④ 제4단계(8~12개월)
⑤ 제5단계(12~18개월)
⑥ 제6단계(18~24개월)
(2) 전조작기
① 상징적 기능의 증가
② 자아중심성
③ 중심화
④ 보존槪念
⑤ 물활론
⑥ 꿈의 실재론
⑦ 비약적 또는 변환적 추론
⑧ 가역성
⑨ 유목화와 유목포함
(3) 구체적 조작기
① 구체적 조작
② 보존槪念
③ 탈중심화
④ 서열화
⑤ 유목화
⑥ 定義(정의)적 사고의 발달
⑦ 거짓말
(4) 형식적 조작기
① 가설의 생성
② 조합적 사고
Ⅲ 정보처리 theory 과 Vygotsky의 사회文化(culture) 적 인지theory
1. 정보처리 theory
(1) 정보처리 theory 의 개관
(2) 정보처리에서 발달적 접근 : 정보처리 능력의 change(변화)
2. Vygotsky의 사회文化(culture) 적 인지theory
(1) 근접발달 영역
(2) 비계
(3) 언어와 사고
Ⅳ 인지발달 theory 에 대한 평가
<피아제 theory 이 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bibliography
Ⅰ 인지발달theory 인지theory 은 내적인 정신과정, 즉 지각 기억 사고 판단 의사결정, 그리고 정보처리체계 등의 인지발달을 주로 연구한다. 정신analysis(분석) theory 이 아동의 무의식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라면 인지 발달 theory 은 아동의 의식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일지발달을 연구하는 목적은 특정 연령 단계에 있는 아동의 지적 수준을 이해하고 기술하며, 연령에 따른 지적 수준의 change(변화)요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인지발달 기제에 대한 탐색은 지적 수준에 맞는 교육의 실천을 위한 중요한 資料가 되기 때문일것이다 인지theory 이 내면적 정신과정을 중요시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인간을 능동적인 유기체로 보기 때문일것이다 즉 인간은 능동적으로 환경에 適應(적응)하고, 스스로 사고하고, 정보를 처리하며, 새로운 표상과 지식을 저장하고 구성하며 창조해 나가는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존재로 본다. 인지발달 theory 에서는 정신구조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인지theory 자들은 인간행동의 change(변화)는 외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내적인 것으로 간주하며, 결과보다는 과정에, 양적 change(변화)보다는 질적 change(변화)에 관심이 있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외형적인 행동에만 관심이 있는 반면 인지theory 은 행동을 주도하는 내적 과정에 관심이 있다 또 인간의 구체적인 사고나 행동보다는 한 개체가 어떻게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는가의 과정에 관심이 있다 그리고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진행하는데 있어 양적인 change(변화)보다는 질적인 change(변화)에 더 관심이 있다 발달이란 질적으로 다른 여러 단계가 순서적으로, 즉 비연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성숙이나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어떻게 환경적 요인들을 받아들이고 처리하느냐의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을 기계와 같은 수동적인 존재로 보던 학습theory 이나 행동주의와는 달리 인지theory 은 인간을 유기체적 존재로 믿기 때문에 발달에 대한 몇 가지 입장에 있어서도 견해를 달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