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신학의 회고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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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9 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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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과 인간, 혹은 인간과 자연, 혹은 자연과 역싸, 나와 너, 남자와 여자 등으로 철저히 이분화하고 이 둘을 연결시키기 위해서 애를 쓰기는 했지만 한번도 그것을 이룬 적은 없습니다. 내가 보기에는 고민의 노출이라고 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고대에는 국가라는 말이 왕과 동의어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는 권력의 모체로서 아래사람에게 적당히 권력을 분배함으로써 할 수도 있고, 회수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습니다.세번째 주객도식의 극복입니다. 신과 인간, 혹은 인간과 자연, 혹은 자연과 history(역사) , 나와 너, 남자와 여자 등으로 철저히 이분화하고 이 둘을 연결...
민중신학의 회고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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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주객도식의 극복입니다. 마틴 부버의 유명한 책 [나와 너]를 보면, 너도 나와 똑같은 파트너가 되어야 할텐데 주객도식에 의해서 나는 주체가 되고 너는 객체가 되어서, 자꾸 그렇게 되어 버려서 다우가 이스가 되는 문제를 한탄하고 있습니다. 불트만같은 사람도 하느님과 인간관계를 문제하면서 그 관계성을 `하느님을 모르고 인간을 알 수 없다` 또 `인간을 모르고 하느님을 알 수 없다`라는 전제를 안고, 하나의 사람을 추구하려니 하느님을 모르니까 추구할 수가 없고, 하느님을 추구하려니 사람을 모르니 추구할 수가 없어 결국 이야기 할 수가 없다라는 불가지론에 빠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공정해도 평등하지 않고, 주체와 객체로 중심과 주변으로 나뉘어지고, 그 관계를 그럼으로써 종속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사고가 집단생활에서도 그대로 적용되어서 그것을 가장 잘 이용하여 생육된 것이 국가라는 것입니다. 이런 도그마에서부터 인간이 신의 은총에 의해서 특별한 권력을 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유도되어서 결국 예속관계 사회를 인정하는 것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니까 특권자를 인정해주는 뿌리를 종교에서 찾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분화된 둘의 관계를 연결시키려고 애를 썼던 대표적인 인물로 마틴 부버나 혹은 에밀 부르너나 불트만 같은 사람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가령 언제든지 신을 시혜자 혹은 창조자로 보고 인간을 은총에서 산다거나 혹은 피조물로 보는 이런 사고의 틀 때문에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신과 인간, 혹은 인간과 자연, 혹은 자연과 역사, 나와 너, 남자와 여자 등으로 철저히 이분화하고 이 둘을 연결... , 민중신학의 회고와 전망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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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번째 주객도식의 극복입니다. 이러한 사고는 계속 그대로 국가가 유지되어 있을 때 계…(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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