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21 11:38
본문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hwp
즉 시행착오 학습의 지루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새로운 행동을 즉시 획득하는 것이다. observation학습이란 직접적 보강 없이 타인의 행동을 observation함으로써 행동을 습득하는 것이며 이때 행동을 보여주는 대상을 모델(model)이라 한다. 그들은 교사의 시범을 보고 observation한 후 능숙하게 해낸다.
사회학습理論은 학습과정에서 observation학습(observational learning)에 초점을 둔다.
인간이 다른 인간들을 observation함으로써 학습한다는 생각은 플라톤(Platon)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와 같은 그리스의 철학자들에서부터 기원되었으며 observation학습에 대한 교육방법은 그 후 수세기 동안 당연시되어 왔고, 인간이 다른 사람의 행함을 모방하려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경향이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모델을 observation하고 학습한 내용을 모두 행동으로 옮기지는 않는다.
반두리(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理論은 사람들의 대부분 행동은 강화에 의해서 학습되는 것은 물론 예상된 강화에 의해서도 결정된다고 보았다. 이것은 무시행학습(no-trail learning)이며, 인지적인 것이다. 예를 들어 과테말라 하위文化(culture) 권 소녀들은 단지 observation만 하고 직물 짜는 법을 배운다. observation학습을 제일 먼저 實驗(실험)적으로 연구한 학자는 손다이크이다. 즉 학습과 수행(performance)을 구분하여 생각해야 한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理論
사회학습理論은 행동의 environment적 또는 상황적 결정적인 요인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에 전적으로 관심을 둔 행동주의와는 달리 자극과 reaction(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하여 직접 경험에 의한 학습 또는 대리경험, 즉 observation을 통해 행동을 할 수 있다고 보았다. 문제 상자에 고향이(A)를 넣고, 다른 한 마리 …(skip)
레포트/사범교육
반두라,사회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설명
Download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hwp( 55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순서
다.
반두라는 사회적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observation함으로써 훨씬 더 빨리 학습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을 observation하고 그 observation한 사람들을 본보기로 삼아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학습된다고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