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개발과 부모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13 03:35
본문
Download : 정서지능(EQ Emotional Quotient)개발과 부모교육.hwp
EQ개발과부모교육 , 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개발과 부모교육의약보건레포트 ,
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개발과 부모교육
%EA%B0%9C%EB%B0%9C%EA%B3%BC%20%EB%B6%80%EB%AA%A8%EA%B5%90%EC%9C%A1_hwp_01.gif)
%EA%B0%9C%EB%B0%9C%EA%B3%BC%20%EB%B6%80%EB%AA%A8%EA%B5%90%EC%9C%A1_hwp_02.gif)
%EA%B0%9C%EB%B0%9C%EA%B3%BC%20%EB%B6%80%EB%AA%A8%EA%B5%90%EC%9C%A1_hwp_03.gif)
%EA%B0%9C%EB%B0%9C%EA%B3%BC%20%EB%B6%80%EB%AA%A8%EA%B5%90%EC%9C%A1_hwp_04.gif)
%EA%B0%9C%EB%B0%9C%EA%B3%BC%20%EB%B6%80%EB%AA%A8%EA%B5%90%EC%9C%A1_hwp_05.gif)
%EA%B0%9C%EB%B0%9C%EA%B3%BC%20%EB%B6%80%EB%AA%A8%EA%B5%90%EC%9C%A1_hwp_06.gif)
EQ개발과부모교육
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에 상대하여 자세히 說明(설명) 했습니다.
▶들어가기
1. 정서지능
1) 정서지능의 定義(정이)
2) 정서지능의 내용
3) 정서지능에 대한 접근 방법(정보처리적 접근)
2. 유아에게 정서지능이 필요한 이유
3. 정서 지능을 개발해야 할까?
4. 가정에서 유아의 정서지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
2) 정서지능의 내용
정서지능을 집필한 Goleman이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1995)에서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 구성요소(3영역 10가지 하위영역)를 자기감정 인식, 자기감정 관리, 자기동기화, 감정이입, 대인관계기술 등 다섯 가지 구성요소로 규정하고 있다
(1) 자기감정 인식
일상생활 중에 일어나는 자기 스스로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4)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5) …(drop)
순서
레포트/의약보건
,의약보건,레포트
다.
설명
Download : 정서지능(EQ Emotional Quotient)개발과 부모교육.hwp( 90 )
정서지능(EQ : Emotional Quotient)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Harter와 Buddin(1987)의 정서인식 발달모형에는
1) 누구에게나 감정이 있다
2) 감정을 일으키는 상황은 다양하다. 자신의 감정을 잘 파악하는 사람은 어떤 일이 나에게 더 적합한지, 누구와 함께 작업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의사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3) 감정을 내가 느낀 것과 타인이 느끼는 것을 서로 잘 전달시켜 준다. 일반인이면 누구나 현재의 자기 기분을 잘 알 수 있으며, 그 기분을 말로도 표현이 된다 자기 감定義(정이) 인식은 정서지능의 기본이 된다 3세만 되어도 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왜 그 감정이 생겼는지를 말할 구 있게 된다 감정 인식이 잘 되기 위해서는 감정이 유발되는 상황을 파악하는 일,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나 행동요인을 아는 일 등이 필요하다.
자기감정 인식은 타인의 정서 또는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유아들은 행복한 사건을 가장 쉽게 인식했으나, 화난 상황에 대한 이해는 가장 부족하였다. Borke(1973)가‘두려움, 슬픔, 행복함’의 세 가지 정서를, 이들 정서가 야기할 수 있는 전형적인 상황과 관련지어 연구한 바 있다 3~8세 유아를 대상으로 세 가지 상황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느낀 정서를‘두려운, 화난, 슬픈, 행복한’표정을 짓는 얼굴 그림을 통해 反應(반응)하도록 하였다. 연령간에 차이가 심했던 정서적인 상황은 두려운 상황으로서 3세아는 약 50%가, 7세아는 90% 이상이 이 정서를 적절한 상황에 정확하게 관념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