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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사 긴급 철수를 경험한 현지교회의 갈등 치유 變化를 위한 제언 : 포스트콜로니얼의 관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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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1-10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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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인들에게는 말할 수 없는 상실감과 선교사에 대한 불신이 자리잡고 있었다. 그러나 갈등의 본질적인 부분을 이해하려하기 보다는 갈등을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을지에 대상으로하여만 집중 하다보니 근본적인 Cause 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원하는 conclusion(결론)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었다. 아리옹게게교회는 몽골의 처음 감리교회로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동안 5번에 걸쳐서 담당 선교사가 바뀌는 일을 겪게 되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온전한 임파워먼트를 이루지 못하고 갑작스러운 철수를 겪게 되면서 발생하게 된 문제라고 진단을 하게 되었다. 현지인들에게는 말할 수 없는 상실감과 선교사에 대한 불신이 자리잡고 있었다. 그러나 20 년이라는 짧은 선교의 history 속에서 담임 목회자인 선교사가 5 번이나 바뀌는 아픔을 겪은 교회이기도 하다.



I. 서론

그 이면에는 지금까지 선교사들이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적인 사고의 방식으로 현지인들을 대하는 그릇된 태도에서 비롯된 문제가 있었다. 더 나아가 결국에는 현지인들에게 교회를 건강하게 이양하고 권한을 위임하기 위해서 어떠한 임파워먼트의 절차가 필요한지 제안하게 될 것이다. 특별히 김혜란 교수의 ‘포스트콜로니얼 세계의 갈등 치유 변화’라는 수업을 통해서 더욱 절실히 느끼고 그 Cause 을 찾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이 연구는 선교사 긴급철수를 경험하게 된 현지인 교회를 내가 목회하게 되면서 겪은 어려움과 고민으로 부터 시작하였다.
다. 더 나아가 결국에는 현지인들에게 교회를 건강하게 이양하고 권한을 위임하기 위해서 어떠한 임파워먼트의 절차가 필요한지 제안하게 될 것이다. 그 이면에는 지금까지 선교사들이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적인 사고의 방식으로 현지인들을 대하는 그릇된 태도에서 비롯된 문제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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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포스트콜로이얼의 관점에서 선교사가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을 벗고 현지 교회 및 신자들과 상호 의존하는 가운데 조금은 혼잡하고 지저분 할 수 있지만 중간적 공간을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은혜가 알려지는 장소로 만들어 갈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내용

설명

순서

III. 몽골 선교 현장의 이해와 연구 방법 및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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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목차
질적 연구, 포스트콜로니얼,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 한국형 선교, 임파워먼트, 선교 이양, 오리엔탈리즘, 선교 출구전략, 탈식민주의


IV. 치유와 변화를 위한 제언
V. conclusion(결론)

내가 목회하고 있는 몽골 현지인 교회인 아리옹게게 교회는 올해로 20 주년을 맞는 몽골에서 가장 오래된 감리교회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온전한 임파워먼트를 이루지 못하고 갑작스러운 철수를 겪게 되면서 발생하게 된 문제라고 진단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하였던 접근 방식을 내려놓고 갈등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이해하고자 노력한 결과 그동안 나 자신을 포함한 한국 선교사들이 미쳐 의식하지 못했던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 (internalized-reverse orientalism)이 마음에 자리 잡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선교사의 철수 과정을 살펴보면 자발적이던 비 자발적이던 갑작스러운 선교지에서의 철수가 이루어졌다. 나는 아리옹게게 교회 교인들 가운데 몇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던 중에 한국 선교사들에 대한 아픔과 상처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아리옹게게교회는 몽골의 처음 감리교회로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하는 동안 5번에 걸쳐서 담당 선교사가 바뀌는 일을 겪게 되었다.
나는 이러한 상황들을 바라보면서 서로 다른 culture가 만나서 벌어지는 문제와 갈등에 대상으로하여 깊은 고민을 하기 처음 하였다. 그 과정에서 남겨진 교인들에게는 깊은 상실감과 서운함의 감정이 생겨났다.
선교사 긴급 철수를 경험한 현지교회의 갈등 치유 變化를 위한 제언 : 포스트콜로니얼의 관점에서
이 연구는 선교사 긴급철수를 경험하게 된 현지인 교회를 내가 목회하게 되면서 겪은 어려움과 고민으로 부터 스타트하였다. 그리고 선교사가 왜 5 번이나 바뀌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듣게 되었다.
II. 이론적 배경
나는 지난 8 년 동안 몽골의 선교사이자 몽골 교회를 담임하는 목회자로 지내오면서 몽골 현지 교인들에게 한국 사람들에게 대하는 것처럼 깊이 있는 관계를 하지 못해 왔다는 사실을 클레어몬트 신학교 목회학 박사 과정을 배워오면서 깨닫게 되었다. 이에 포스트콜로이얼의 관점에서 선교사가 내면화된 오리엔탈리즘을 벗고 현지 교회 및 신자들과 상호 의존하는 가운데 조금은 혼잡하고 지저분 할 수 있지만 중간적 공간을 어떻게 해야 하나님의 은혜가 알려지는 장소로 만들어 갈 수 있을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새롭게 부임해 온 선교사에게는 교인들이 쉽게 마음의 문을 열지 못하고 보이지 않는 벽이 하나둘 쌓이게 되었고 결국 선교사와 교인들 간의 빚어진 갈등으로 인해 선교사가 비자초청을 받지 못하거나 추방이 되는 안타까운 일도 생겨나게 되었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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