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급경영]장학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02 08:21본문
Download : [초등학급경영]장학론.hwp
목차 참고해 주세요 ~[초등학급경영]장학론28 , [초등학급경영]장학론경영경제레포트 ,
목차 참고해 주세요 ~
![[초등학급경영]장학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D%95%99%EA%B8%89%EA%B2%BD%EC%98%81%5D%EC%9E%A5%ED%95%99%EB%A1%A0_hwp_01.gif)
![[초등학급경영]장학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D%95%99%EA%B8%89%EA%B2%BD%EC%98%81%5D%EC%9E%A5%ED%95%99%EB%A1%A0_hwp_02.gif)
![[초등학급경영]장학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D%95%99%EA%B8%89%EA%B2%BD%EC%98%81%5D%EC%9E%A5%ED%95%99%EB%A1%A0_hwp_03.gif)
![[초등학급경영]장학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D%95%99%EA%B8%89%EA%B2%BD%EC%98%81%5D%EC%9E%A5%ED%95%99%EB%A1%A0_hwp_04.gif)
![[초등학급경영]장학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D%95%99%EA%B8%89%EA%B2%BD%EC%98%81%5D%EC%9E%A5%ED%95%99%EB%A1%A0_hwp_05.gif)
![[초등학급경영]장학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B4%88%EB%93%B1%ED%95%99%EA%B8%89%EA%B2%BD%EC%98%81%5D%EC%9E%A5%ED%95%99%EB%A1%A0_hwp_06.gif)
제1장 장학의 성격
-장학
-장학의 definition
-장학의 목적
-장학의 방법/원리
제2장 장학의 기초
-장학의 용어정리(arrangement)
-장학의 유형
-장학의 절차-3단계
-장학의 과업
제3장 장학의 발달과정
-장학의 발달
-우리나라 장학의 발달
-장학의 접근모형의 변천
제4장 장학의 모형
-Cogan의 8단계 모형
-Goldhammer의 5단계 모형
-Acheson & Gall의 3단계 모형
제5장 장학의 drawback(걸점) 및 improvement(개선)방향
-장학의 drawback(걸점)
-장학의 improvement(개선)방향
1. 행정적 장학
교사의 수업에 대한 행정적 책무성에 초점을 둔다.
2. 교육과정 장학
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결과 적으로 실행해 나가도록 돕고 협의하고 조정하는 활동이라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장학이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학습방법과 교수전략(戰略) 을 모색하고,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과 연결이 없으면 무의미하게 된다 장학은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이를 실현함으로써 교수의 향상을 기하게 된다
3. 수업improvement(개선) 장학
장학은 교수-학습 improvement(개선)에 초점을 둔 전문교육자의 교사 조력 활동임을 강조한다.
장학의 improvement(개선)방향
① 장학은 개별화, 인간화, 다양화, 민주화의 방향으로 행해져야 한다. 장학이란 학교경영의 모든 수준에서 교수-학습 상황을 발전시키고 improvement(개선)시키는 일이다.
교사의 전문적 동기를 자극하는 인간자원 장학으로서 교사의 상위수준의 동기, Y 理論(이론)으로 접근해야 한다. 장학은 학교가 교육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해 인적자원을 유지하거나 change(변화)시키는 일로 보았다.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초등 학급 경영 - 장학론 - 에 관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장학을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 과정에 직접적으로 影響을 주는 인적 자원을 조성하는 일이라고 보기 때문에 장학이 학교행definition 한 차원임을 강조한다.
② 능력개발과 전文化(문화)의 방향으로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교사들의 전문적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고 장학을 통해 교사들에게 만족감 을 갖게 …(생략(省略))
초등 학급 경영 - 장학론 - 에 관한 資料입니다.
교사는 개별적인 장학이 요구되고, 1:1의 장학은 인간적 접근이 될 수 있고 참다운 민주장학이 될 수 있다 학교의 장학 경영자는 교내장학을 자신의 뜻에 따라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는 것이 아니라 경영자로서의 의무임을 인식토록 해야 하며, 장학을 받는 교사는 학생을 위해 장학을 받아야 될 의무가 있음을 인식시켜야 한다. 교육활동의 improvement(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 조언 활동으로 교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improvement(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하고 수업improvement(개선)을 위해 교사, 교육과정, 교육environment을 change(변화)시켜 학생의 학습 결과를 높이는 것이 장학의 본질이다.
[초등학급경영]장학론
설명
[초등학급경영]장학론28
Download : [초등학급경영]장학론.hwp( 71 )
,경영경제,레포트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