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방통대 -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04 01:23
본문
Download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방통대 -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hwp
교육과정이란 유아가 경험(학습)…(skip)
순서
설명
Download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방통대 -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hwp( 84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방통대 -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
장애아동통합보육
방송통신/기타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Ⅱ. 장애아 통합교육
1. 통합의 槪念
통합이란 커다란 의미에서 장애로 인해 전반적인 발달의 지체나 발달상의 불균형을 보이는 장애아에게 정상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제한되지 않은 environment과 정상적인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통합은 장애아에게 정상적인 발달의 기회, 상호작용의 기회, 일반아동들에게 제공 되어지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줄 수 있다면, 장애아도 정상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한다.
장애아 통합교육프로그램(program]) 은 일반교육 주도로 이루어져야 하고, 장애가 있는 모든 아동들에게도 가능한 정상의 교육적 environment과 생활environment을 제공하여야 하며, 일반아동 교육environment이 장애아가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improvement되어지고 장애아에게 적절한 교육과 서비스가 제공되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Ⅰ. 서 론
Ⅱ. 장애아 통합교육
1. 통합의 槪念
2. 통합교육의 의의
3. 장애아 통합보육 이론(理論)
1) 조기중재의 槪念과 중요성
2) 조기중재의 제도적 발달
3) 조기중재 서비스의 최상의 실제
(1)가족 중심 접근
(2) 팀 접근
(3) 전반적인 발달적 접근
(4) 정상적인 실제에 근거한 접근
4. 우리나라 장애아 통합보육정책
1) 장애아 보육상황
2) 장애아 보육정책의 방향
5. 장애아 통합보육과정
1) 장애아 통합의 이해
2) 장애아를 전담하는 교사
3) 장애아 보육시설운영
(1) 인력 구성
(2) 활동시간의 구성
(3) 시설설치 및 environment구성
Ⅲ. 통합보육의 선별과 진단
1. 검사
2. 자연적인 observe
3. 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
Ⅳ. 통합 보육을 위한 준비 과정
1. 부모준비
1) 오리엔테이션
2) 가정방문
2. 교사준비
1) 장애아를 둔 가족에 대한 이해
2) 협력 교사 체제에 대한 인식
3) 통합 프로그램(program]) 의 계획
3. 장애아의 통합 교실 배치
1) 교실배치 선정기준
2) 적절한 통합의 비율
3) 통합교실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Ⅴ. 통합보육 교육프로그램(program])
1. 통합보육 프로그램(program]) 의 기본방향
2. 適應프로그램(program])
1) 適應기간의 중요성
2) 適應프로그램(program]) 구성
3) 적절한 기간
3. 통합프로그램(program])
1) 규칙적인 일과 안에서의 통합
2) 행사 및 현장학습에서의 통합
Ⅵ. 결 론
여기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알아보기 위해, 보육이 장애아와 그 가족을 포함해야 하는 당위성을 이론(理論)적인 근거와 이에 따른 장애아 보육정책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살펴보고, 장애야 통합교육에 관한 개괄적인 설명(說明)을 하고자 한다.장애아동통합보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방통대 -유아교육과-특수아교육#기타방송통신 ,
다.
2. 통합교육의 의의
통합교육과정이란 아동들에게 어떤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의미한다.
,기타,방송통신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