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reality(실태) / 유치원 방과 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9 17:36
본문
Download :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hwp
유치원 방과 후 program에 관한 운영 實態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reality(실태) / 유치원 방과 후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 요 약 본 연구는 유치원 방과...
ƒ. 연구의 necessity need 및 목적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6260_01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20%EB%B0%A9%EA%B3%BC%20%ED%9B%84%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A%B4%80%ED%95%9C%20%EC%9A%B4%EC%98%81%20%EC%8B%A4%ED%83%9C-6260_01_.gif)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6260_02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20%EB%B0%A9%EA%B3%BC%20%ED%9B%84%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A%B4%80%ED%95%9C%20%EC%9A%B4%EC%98%81%20%EC%8B%A4%ED%83%9C-6260_02_.gif)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6260_03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20%EB%B0%A9%EA%B3%BC%20%ED%9B%84%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A%B4%80%ED%95%9C%20%EC%9A%B4%EC%98%81%20%EC%8B%A4%ED%83%9C-6260_03_.gif)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6260_04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20%EB%B0%A9%EA%B3%BC%20%ED%9B%84%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A%B4%80%ED%95%9C%20%EC%9A%B4%EC%98%81%20%EC%8B%A4%ED%83%9C-6260_04_.gif)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6260_05_.gif](http://www.happyreport.co.kr/prev/200810/%5B%EC%9C%A0%EC%95%84%EA%B5%90%EC%9C%A1%EB%85%BC%EB%AC%B8%5D%20%EC%9C%A0%EC%B9%98%EC%9B%90%20%EB%B0%A9%EA%B3%BC%20%ED%9B%84%20%ED%94%84%EB%A1%9C%EA%B7%B8%EB%9E%A8%EC%97%90%20%EA%B4%80%ED%95%9C%20%EC%9A%B4%EC%98%81%20%EC%8B%A4%ED%83%9C-6260_05_.gif)
Ⅰ. 서 론
순서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 유치원 방과 후
설명
Download : [유아교육논문]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hwp( 63 )
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reality(실태) 요 약 본 연구는 유치원 방과...
현대사회의 발전에 따른 산업화와 도시화 현상은 가족의 전통적인 기능인 양육 및 교육의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대적인 현상을 볼 때 아동 지도는 맞벌이 부부와 편모, 편부의 취업 활동을 돕고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 지도하기 위해 절실하게 요구되는 부분이다. 수집된 資料는 백분율에 의한 빈도처리를 한 후 비교·analysis(분석) 하였다.
이러한 사회변화 및 가정변화에 따른 문제 제기는 유아기의 중요성을 인식한 학부모들로 하여금 가定義(정이) 기능을 대리, 보충해 줄 수 있는, 더 나아가 학부모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할 것을 요구한다.
유치원 방과 후 program의 운영 實態를 살펴 본 결과 연령 구성은 만 5세 유아들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학부모들의 요구에 따라 전문강사가 program을 담당하고 있었다. 핵가족 현상은 조부모나 친척들에 의한 대리 양육이 점차 줄어들어 가定義(정이) 기본적인 기능에 변화를 주었다.
전통적인 확대가족 형태에서 핵가족 형태로의 변화가 일반화되고 있는 가운데 여성의 경제력 소득 증대 노력이나 자아실현 욕구 충족을 위한 의식 변화로 인하여 여성의 사회 진출은 뚜렷이 증가되고 있다.
요 약 본 연구는 유치원 방과 후 program에 관한 운영 實態와 그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산업화의 발달로 어머니의...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또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방과 후 program의 내용은 특기 개발 program(피아노, 미술, 바이올린등)이 36.3%로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치원 방과 후 program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나 경제적인 면에서 사교육비와 비교할 때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이 반반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30곳의 사립유치원 교사 30명과 학부모 150명 이었으며, 연구도구는 연구자들에 의해 제작된 설문지가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