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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事例관리] 事例관리의 당위성과 실천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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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4 0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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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실천.hwp




또한 事例관리와 관련된 보호, 지歷史(역사)회기반의 서비스, 지歷史(역사)회 지지라고 알려져 왔지만 그것은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사례관리가 다양한 클라이언트 집단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마다 제각기 다른 형태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관된 형태의 서비스 전달방식으로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첫째, 지歷史(역사)회 내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화된 조언, 상담,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며 둘째, 클라이언트를 지歷史(역사)회기관 및 비공식적인 원조관계망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와 지지에 연결시켜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아
설명
1. 事例관리란?
1) instance(사례)관리의 필요성

OConor (1988)는 事例관리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지역자원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조정하는 행정적·관리적 속성 과 개별사회사업에서 진보된 실천방법으로 전문적 관계 속에서 지속적 보호와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 직접적 개입의 속성 을 지닌 것으로 보았다. 즉 政府나 사회복지기관과 같은 서비스체계 차원에서의 事例관리기법은 체계내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조장하는 전술으로 밝힐 수 있고,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事例관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특정한 서비스의 당위성과 그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목적 지향적인 과정으로 定義(정의)되고 있다아

웨일과 그의 동료들(1985)은 事例관리는 클라이언트가 지지적, 효율적,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 네트워크 안에서 상호 작용하는 일련의 논리적 단계이며 과정이라고 定義(정의)하였다. 또한 사례관리와 관련된 보호, 지역사회기반의 서비스, 지역사회 지지라고 알려져 왔지만 그것은 다음의 두 가지 기능을 통합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이것은 事例관리가 종전의 사회복지실천을 기반으로 하면서 지歷史(역사)회 자원의 활용을 더욱 강조하고 있음을 내포한다(오혜경, 1995).



2. instance(사례)관리의 등장배경
[事例관리] 事例관리의 당위성과 실천과정
순서
4) 개입

3) 서비스 계획


4. instance(사례)관리의 성격

3) 정신건강 서비스

Download : [사례관리]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실천.hwp( 89 )



3) 재가노인복지를 위한 instance(사례)관리 모형
5) 약물 남용
2) instance(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사례관리, 필요성, 개념, 실천영역, 과정
2) 건강 서비스
1. instance(사례)관리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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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사업
3. instance(사례)관리의 필요성과 구성요소
7. instance(사례)관리 실천모형
事例관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2) 사정

5) 점검 및 재사정
6) 평가 및 종결


1) 접수
6. instance(사례)관리의 과정



2) 서비스 전달 방법에 따른 분류모형
5. instance(사례)관리의 영역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instance(사례)관리 제공자에 따른 모형
1. 사례관리란? 사례관리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기는 어렵다. 즉 정부나 사회복지기관과 같은 서비스체계 차원에서의 사례관리기법은 체계내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조장하는 전략으로 밝힐 수 있고,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특정한 서비스의 필요성과 그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클라이언트 중심의 목적 지향적인 과정으로 정의되고 있다. Rothman (1991)은 사례관리란 정신보건, 노인복지, 아동복지, 보건, 발달장애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하며, 만성의 심각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이고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라 하였다.
4) instance(사례)관리자의 역할과 실천을 위한 모형




참고資料
Levin & Flemming (1984)은 서비스체계 자원과 동시에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事例관리기법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첫째, 지역사회 내에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화된 조언, 상담,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며 둘째, 클라이언트를 지역사회기관 및 비공식적인 원조관계망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와 지지에 연결시켜주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특히 전문 사회복지분야에서 정의되고 있는 몇 가지 관점만을 살펴보도록 한다(황성철, 1995). 웨일과 그의 동료들(1985)은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가 지지적, 효율적, 비용 효과적인 방법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 네트워크 안에서 상호 작용하는 일련의 논리적 단계이며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OConor (1988)는 사례관리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의 제공을 위하여 지역자원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조정하는 행정적·관리적 특성과 개별사회사업에서 진보된 실천방법으로 전문적 관계 속에서 지속적 보호와 상담 및 치료를 제공하는 직접적 개입의 특성을 지닌 것으로 보았다. Levin & Flemming (1984)은 서비스체계 자원과 동시에 클라이언트 차원에서의 사례관리기법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事例관리가 다양한 클라이언트 집단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마다 제각기 다른 형태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일관된 형태의 서비스 전달방식으로 보기 어렵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정신보건영역, 재활영역, 노인복지, 아동·가정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또 다양한 모델에 의해 각기 다르게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되고 명백하게 定義(정의)된 concept(개념)적 定義(정의)는 없는 것 같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특히 전문 사회복지분야에서 定義(정의)되고 있는 몇 가지 관점만을 살펴보도록 한다(황성철, 1995).

4) 법집행

다. 그리고 정신보건영역, 재활영역, 노인복지, 아동·가정복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또 다양한 모델에 의해 각기 다르게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통일되고 명백하게 정의된 개념적 정의는 없는 것 같다. 이것은 사례관리가 종전의 사회복지실천을 기반으로 하면서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을 더욱 강조하고 있음을 내포한다(오혜경, 1995).
Rothman (1991)은 事例관리란 정신보건, 노인복지, 아동복지, 보건, 발달장애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폭넓게 사용하며, 만성의 심각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지歷史(역사)회에서 지속적이고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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