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성인학습및상담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0 11:52
본문
Download : 2019_동계_교육3_성인학습및상담론.pdf
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
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
- 중략 -
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
2) 학습의 concept(개념) 정의(定義)
③ 성인학습은 인간의 제반 욕구를 실현시키는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에 기여 가능
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
1. 성인학습의 concept(개념)적 의의
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
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戰略)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 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5장 앤드라고지 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 제7장 성인학습 및 상담관련 요인 제8장 성인학습 상담의 기초 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 제10장 성인학습 상담의 방법 제11장 성인학습 상담 방법으로서의 멘토링 제12장 유능한 성인학습 상담자 제13장 성인학습 및 상담 촉진 전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제4장 성인기 발달이론
제3장 전통적 주요 학습이론
③ 경험, 훈련, 연습: 행동의 change(변화)는 경험이나 훈련 또는 연습에 의해 나타나는 것
순서
4) 성인학습에 대한 concept(개념) 정의(定義)
② 비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이외의 성인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비교적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학습 ③ 무형식적 학습: 우발적이고 비조직적이며 매우 짧은 시간 내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
① 성인이 계속적으로 발달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수는 학습
성인학습및상담론,방통대성인학습및상담론,방송대성인학습및상담론,성인학습및상담론시험,성인학습및상담론요약,성인학습및상담론동계계절시험
제2장 성인학습자의 이해
① 형식적 학습: 학교교육 등과 같이 조직적이고 의도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
제9장 성인학습 상담의 내용
① 실생활 가운데 당연하게 되는 현재의 assignment를 해결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활동
① 메리엄과 브로킷(Merriam & Brockitt)의 정의(定義): 교수-학습의 대응관계에 있어 교육자가 수행하는 일에 대응 하는 측면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인지적 과정
Download : 2019_동계_교육3_성인학습및상담론.pdf( 67 )
① 노울즈(knowles)의 심리학적ㆍ사회학적 정의(定義): 성인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 및 자신을 성인으로 인식하는 사람 모두가 성인에 포함
④ 지속적인 effect: change(변화)된 행동을 학습으로 간주하기 위해서는 그 effect가 오래 지속되어야 함
제6장 성인학습 과정론
② 성인학습은 의도적인 어떠한 행동의 결과를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행동안을 대상으로 함
⑤ 내면적 행동의 습득, 수정: ‘행동의 change(변화)’에서 ‘행동’은 외형적 행동뿐만 아니라 가치, 신념, 태도 등과 같은 내면적 행동까지도 포함됨. ‘change(변화)’는 어떤 행동의 습득이나 수정을 의미
② 일반적 정의(定義): 사회적으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하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기본적인 책임을 지닌 자
3) 학습의 형태
제1장 왜 지금 성인학습인가?
5) 성인학습의 특징(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
1) 성인의 concept(개념) 정의(定義)
설명
제5장 앤드라고지
② 마이어(Mayer)의 정의(定義): 연습, 훈련 경험의 결과로 인하여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 도, 그리고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change(변화)되는 과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 포함) -
방송통신 > 동계계절시험
2019년 성인학습및상담론 동계계절시험 핵심체크





② 행동의 change(변화): 교육학적인 견해로는 바람직한, 진보적인 행동의 change(변화)만을 학습으로 간주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