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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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4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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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天命은 알기도 어렵고 또 그것이 실재하는지도 의심스럽다는 problem(문제점)들이 제기됨으로써, 대신 民心論이 등장하게 되었다.율곡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의
순서
政治의 본질은 여러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지만, 그 가운데 하나는 ‘公正’ 또는 ‘正義’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즉 어떠한 정치적 결정에 대해 그 공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주체는 누구이며, 그는 무엇에 입각해 그것을 판단해야 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나 민심론에도 역시 상당한 problem(문제점)이 내포되어 있음을 자각하게 되었다. 즉 어느 정치적 결定義(정의) 정당성 여부는 ‘그것이 천명에 따르는 것이냐, 거역하는 것이냐’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公正 또는 正義란 무엇인가’ 하는 점과, 公正 또는 正義의 여부는 ‘누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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政治의 본질은 여러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지만, 그 가운데 하나는 ‘公正’ 또는 ‘正義’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본고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주제는 후자이다. 이 문제는 ‘정치적 正當性의 궁극적 근거’에 관한 논의이기도 하며, ‘정치적 權威體’는 누구 또는 무엇이냐에 관한 논의이기도 하다.
1. 서론
2. 율곡의 공론론
3. ‘공론’논과 ‘일반의지’논
4. 공론론의 현대적 의의
5. 結論
政治의 본질은 여러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지만, 그 가운데 하나는 ‘公正’ 또는 ‘正義’를 추구하는 것이라고 할 것이다. 즉 민심에 따르는 정치적 결정은 정당한 것이며, 민심에 위배되는 정치적 결정은 부당한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公正 또는 正義란 무엇인가’ 하는 점과, 公正 또는 正義의 여부는 ‘누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公正 또는 正義란 무엇인가’ 하는 점과, 公正 또는 正義의 여부는 ‘누가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先秦時代의 유교에서는 처음에는 ‘天命(天 또는 上帝의 명령)’이 정치적 정당성의 근거라고 보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