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讀書感想文] 루소의 ‘에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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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31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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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에밀은 고아이기에 부모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교사가 필요하게 된다된다.
각 단계에 따라 루소가 제시하고 있는 교육의 구체적 모습과 그 속성 을 살펴보면 루소는 인간은 출생하면서부터 감성을 지니고 있음을 지적한다.
출생 시 어린아이의 울음소리는 그들의 마음 속에 최초로 일어나는 고통의 감정 발산이다. 루소는 갓난아이의 경우 어린애가 사지를 움직이지 못하도록 아이를 싸는 것을 금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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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루소의 ‘에밀’ 서평
루소의 「에밀」 요약정리(整理)
루소의 ‘에밀’은 에밀이라는 이름의 고아가 요람에서 결혼에 이르기 까지, 이상적인 가정교사의 지도를 받으며 성장해 가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루소는 이 시기의 어린아이는 훌륭한 단 하나의 교사에 의해 양육 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어린아이의 울음 소리는 인간과 環境(환경)의 관계의 신호이다.
에밀의 교육을 맡은 이 작품의 ‘나’는 에밀의 교사 루소이다.
즉 사회의 질서를 형성하는 긴 연쇄의 첫고리이므로 꼭 필요한 도움이 아닐 경우에는 이유없이 도움을 배제해야 한다. 아이의 정신 발달 과정을 5단계로 구별하여 각각의 단계를 위하여 교육의 구체적 모습을 그리고 있다
<조물주의 손에서 떠날 때는 모든 것이 선하지만, 인간의 손으로 넘어 오면서 모든 것이 약해진다> 라는 많이 들어본 문장으로 처음 되는 이 작품에 제시된 성장기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이 시기는 말하는…(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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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讀書感想文] 루소의 ‘에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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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시기의 교육을 위해 루소는 부모의 역할, 특히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1단계는 출생에서 2~3세 까지의 시기 2단계는 3세에서 12세까지의 시기, 전형적 유아시대 3단계는 12에서 15세까지의 소년기, 적극적 교육이 처음 되는 시기 4단계 15세에서 20세 까지의 청춘기 제 2의 탄생기 5단계는 12세 이후의 결혼의 시기이다. 동시에 억지로 어떤 행동도 강요되어서는 안된다된다.
설명
[독후감] 루소의 ‘에밀’ 서평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여기서 루소는 자신의 교육론과 ‘나’인 에밀의 교사의 진술을 구별하지 않고 혼용하여 쓰고 있다 따라서 에밀속에서 루소와 에밀의 교사라는 분리를 피하고 읽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