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說明…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04 08:26
본문
Download :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hwp




순서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
2.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
박재문, 구조주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참고 ] 김대현, Hirst의 지식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1994.
6. 결론
설명
서지사항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의 교육내용
2)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교육목표(goal)
2)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교육내용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의 교육목표(goal)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하시오 [참고자료] 김대현, Hirst의 지식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사, 1994. 박재문, 구조주의 인식론에 비추어 본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1.
Download :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hwp( 63 )
2)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의 교육방법
5. 교육방법
3. 교육목표(goal)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지식의 구조’(structure of knowledge)라는 말이 교육학의 용어로 널리 쓰인 것은 1960년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이 출판됨으로써 비롯하였다. 이 점은 ‘지식의 구조’라는 말에 담긴 아이디어가 유독 브루너 개인의 것인가를 의심스럽게 하는 것인 동시에, 그 아이디어가 우즈호울 회의를 계기로 하여 갑자기 순간적으로 생겨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짐작하게 해 준다. 사실상, “교육의 과정”의 서문을 읽어 보면 당장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1957년경부터 미국 각 지역에서는 물리학, 수학, 생물학, 화확 등의 여러 교과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이 책은 그 전 해에 미국의 각 분야의 학자들과 교육 전문가들이 모여서, 특히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있어서 미국 교육의 problem(문제점)과 그 improvement 대책을 논의한 회의의 종합 보고서로 집필된 것이다. 이들 ‘새 교육과정’은 그 당시 미국 학교에서 시행되던 교육과정의 결함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하여 그 결함을 시정하려는
4. 교육내용
[중요]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目標(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 설명(說明)하시오
브루너, 지식의구조론, 구조론, 듀이, 경험중심교육
1)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의 교육방법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