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定義(정이) 과 향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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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6 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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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말하고 있는데 곧 향가가 주술성, 초자연력 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때때로 천지와 귀신을 감동시키는 작품이 한둘이 아니었다.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개념(槪念)과 향가의 성격
이러한 표현에 대한 관한 짧지만 매우 중요한 다음과 같은 기록이 전한다.
○ 其意甚高(기의심고), 詞淸句麗(사청구려)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개념과 향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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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의 개념(槪念)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개념과 향가의 성격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개념과 향가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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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송)’의 음악성으로 변하고 나아가 노랫말이 우선하는 것으로 변하게 됨을 알 수 있따
- 삼국유사에서 일연은 향가에 마주향하여 “신라 사람들은 일찍부터 향가를 숭상했으며 이는 시송 시송 : 시경의 송으로, 송은 신이나 신성을 위해 지어 바치는 노래를 이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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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부류와 거의 같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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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 그 구절이 깨끗하고도 아름답다. 後序(후서)에서 사뇌가의 노랫말이 담장에 쓰이기도 했다고 한 것으로 보아 당시사람들에게 노랫말이 우선적으로 인식되었음을 알 수 있따 또한 혁련정 당대에는 사뇌가는 이미 노래를 부르는 양식으로가 아니라 노랫말이 우선시되었고 노랫말의 내용이 구전하는 양식으로 變化(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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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意精於詞 故云腦(의정어사 고운뇌)의 개념(槪念)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定義(정이) 과 향가의 성격
(라인상향가자상의 개시송지류여 고왕왕능감동천지귀신자비일)
②詞淸句麗(사청구려)의 개념(槪念)
설명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定義(정이) 과 향가의 성격
-‘가사가 맑고 고우며 그 뜻은 매우 높다 ’라는 뜻으로 향가가 세련되고 정제된 귀족문학에 속하였음을 알 수 있따 또한 화랑인 기파랑을 찬미한 노래나 바둑을 두면서 자신을 잊지 않겠다고 한 말을 지키지 않은 것을 원망하여 지은 노래를 통해서 향가가 상류층에서도 널리 사랑 받았음을 알 수 있따
향가에 관
-그 뜻하는 바가 매우 높다.
다.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균여전』을 통해 가락과 장단이 있었던 신라 사뇌가의 음악성은 균여의 <보현시원가>에 이르러 가락과 장단이 우선하는 ‘歌(가)’보다는 ‘念誦 염송 : <불교> 마음속으로 부처를 생각하고 불경을 외는 일.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定義(정이) 과 향가의 성격
① 其意甚高(기의심고)의 개념(槪念)
-“의정어사”란 노랫말에 지은이의 생각이 정교하게 표현되었다고 하는 것으로 “사뇌”의 腦(뇌)를 향찰표기가 아니라 어의로 해석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