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kn3234343 독서와 독서교육 / 독서와 독서교육 1) 독서의 정의(定義) 독서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8 06:50
본문
Download : kn3234343_독서와독서교육.hwp
Download : kn3234343_독서와독서교육.hwp( 18 )
[사범교육] kn3234343 독서와 독서교육 / 독서와 독서교육 1) 독서의 정의(定義) 독서에

사범교육 kn3234343 독서와 독서교육 / 독서와 독서교육 1 독서의 정의 독서에
독서와 독서교육 1) 독서의 정의(定義) 독서에 대한 정의(定義)는 `문자를 읽거나 문...
독서와 독서교육 1) 독서의 정이 독서에 대한 정이는 `문자를 읽거나 문장이나 문단, 글을 읽는다`는 가벼운 concept(개념)에서부터 `필자의 기호화된 의미가 독자의 뇌리에 재생되어 다시 형성되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독서reference(자료), 독자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독자의 생리적, 지적 활동이 상호작용 하는 능동적이고 전략(戰略) 적인 사고과정`이라는 복잡한 concept(개념)까지 다양하다. 독서의 구체적인 과정은 낱말, 문장, 문단, 글을 독자가 읽을 때 그 읽은 내용에 대해 독자의 뇌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이 복합해서 연속적으로 일어난다. 즉 문자라는 기호 체계로 이루어진 도서 reference(자료)를 대상으로 기호를 읽고나서 해석하며 비판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능력과 원하...
순서
독서와 독서교육 1) 독서의 정의 독서에 대한 정의는 `문자를 읽거나 문...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다. 좁은 concept(개념)의 독서는 단순히 책을 본다거나 읽는다는 것이며, 넓은 concept(개념)의 독서는 책자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매체와 나아가 문화, 사회 및 자연의 environment(환경) 과 개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써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하는 개인의 전략(戰略) 적 사고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독서교육의 정이 독서교육(Reading Education)은 학교도서관의 전통적인 소장 매체인 인쇄매체를 대상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으로써 `인쇄 매체 리터러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일련의 내용 중 중요한 것은 이해되는 때마다 취사 선택하여 통합하는 작업이 단계적으로 지속되고, 불분명한 `의미`가 차차 확실하게 밝혀지면서 글의 끝 부분을 읽을 때 비로소 글 전체 의미를 파악하게 된다 즉 독서는 언어기호의 의미가 글자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고 독자의 뇌리에 자극을 줌으로서, 도서과정에서 일어나는 分析(분석), 종합, 요점, 추출하는 사고 능력을 통하여 의미를 체계적으로 종합하는 데서 일어나는 독자의 능동적이고 전략(戰略) 적인 사고 과정이다. 그러므로 독서는 지식, 정보, 연구조사, 영감, 오락의 reference(자료)원으로써 인간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있어서 그 가치를 발휘하는 논리적이고 비판적이며 능동적이고 전략(戰略) 적인 창조적 사고 과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