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거래와 소비자보호문제 에 대한 법적연구 - 전자거래와 소비자 보호 문제에 대한 법적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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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7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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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역경매와 같이 소비자가 개인적으로 혹은 단체를 구성하여 상품의 공급자나 상품의 생산자에게 가격이나 수량 혹은 부대 서비스 등에 관한 조건을 제시하고 구매하게 되는 거래형태를 말한다.
2)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거래(B2C : Business-to-Customer)
기업이 소비자를 상대로 한 전자거래는 상품의 생산자 혹은 판매자들이 소비자들을 상대로 가상의 공간인 누리망 에 상점을 개설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이 분야에서는 전자문서교환이나 CALS 그리고 대형 solution(솔루션) 형태의 Open EDI 등이 주로 활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이러한 거래 유형이 좀 더 대형화되어 M2M(Market Place-to-Market Place)라고 불리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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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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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거래와 소비자 보호 문제에 대한 법적 연구
Ⅰ. 전자거래의 정이 및 유형
1. 전자거래의 정이
전자거래란, 누리망 과 같은 개방형 시스템 하에서 컴퓨터 등 연산작용에 의한 정보처리장치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라고 정이할 수 있고, 전자거래기본법에서는 전자거래를 재화나 용역의 거래에 있어 그 전부 또는 일부가 전자문서에 의하여 처리되는 거래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전자거래기본법 제2조제5호).
2. 전자거래의 유형
1) 기업과 기업간의 전자거래(B2B : Business-to-Business)
기업이 기업을 상대로 한 전자거래는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거래들, 예를 들자면 부품의 상호 조달, 운송망 공유 등을 누리망 을 이용하여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3) 소비자가 기업을 상대로 한 전자거래(C2B : Customer-to-Business)
누리망 을 통해 새롭게 등장한 거래유형이다. , 전자거래와 소비자보호문제 에 대한 법적연구 - 전자거래와 소비자 보호 문제에 대한 법적 연구경영경제레포트 , 전자거래와 소비자보호문제 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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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거래와 소비자보호문제 에 대한 법적연구






다. 소비자보호, 전자약관, 사생활보호 등 현재까지 논의되고 있는 많은 법률적 problem(문제점)들이 주로 발생하는 유형이기도 하다.
4) 소비자가 소비자를 상대로 한 전자거래(C2C : Customer-to-Customer)
소비자가 소비자를 상대로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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