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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history신학] 루이스 W.스피츠의 종교개혁사 요약/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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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16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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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신앙을 택하기 위하여 인간의 이성을 부정해야 될 것처럼 느끼게 하는 이율배반을 가져온다.
다. 그러나 구원이 인간의 노력이나 선행에 기인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그리스도 안에 있는 구속의 언약을 믿음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함으로 로마 가톨릭의 행위의인 주장에서 탈피한 것은 루터의 가장 큰 업적이라 할 수 있다. 종교적인 다양성이 중세 후기부터 다양한 소 종파들에게서 이미 나타났기 때문일것이다 종교개혁 전야에 로마 가톨릭 교회는 가장 보편적인 기관이었고 기독교 종교는 유럽에서 가장 널리 퍼져있던 영적 지적인 힘이었다. 하나의 기관으로서 교회는 모든 교구들을 관장하는 계급적인 조직을 갖추고 있었고 왕들이나 황제들과 견주는 귀족체제를 형성하고 있었다. 교황의 절대적인 권한을 법적으로 뒷받침 해준 교회법은 공적인 문제들에도 effect을 주었고 일반 사람들의 개인적인 삶에도 관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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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W.스피츠의 종교개혁사 요약/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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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W.스피츠의 종교개혁사 요약/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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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문명의 단일성이 깨지자 보편적인 교회로서의 가톨릭 기독교 왕국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었다.
인간의 선택이나 의지가 하나님 앞에서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하는 루터의 주장은 인간의 도덕적 책임감 내지 구령의 열심을 감소시킨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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