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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問題點 및 활성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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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5-04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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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그 범위에 있어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라고 보는 것이 무리가 없을 것이다. 광의의 실버산업은 고령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뿐만 아니라, 향후 노후생활의 충실을 기하기 위해 젊은 시절부터 노후대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사업을 뜻하는데 대상범위도 소비에 한정하지 않고 자산관리, 삶의 보람과 관련된 생활, 고용, 생활설계 등을 포함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송석린, 1998).

2) 케어서비스(Care service)
3) 여가 활동분야
4) 금융 관련분야
7) 기타 관련 서비스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問題點 및 활성화 방법
3) 여가활동 관련분야
1. 실버산업이란?

실버산업은 협의의 실버산업과 광의의 실버산업으로 나눌 수가 있다아 협의의 실버산업에는 노인용주택 등 주거서비스 그리고 입욕서비스 가사 대행서비스, Day service, Short Stay Service 등의 가정간호(개호) 서비스가 있다아 광의의 실버산업은 고령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뿐만 아니라, 향후 노후생활의 충실을 기하기 위해 젊은 시절부터 노후대책을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사업을 뜻하는데 대상범위도 소비에 한정하지 않고 자산관리, 삶의 보람과 관련된 생활, 고용, 생활설계 등을 포함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송석린, 1998).

1) 주거 관련 분야
5) 교육관련 서비스
실버산업이나 실버시장이라는 말은 실무계에서 두루 쓰이고 있는 말일 뿐 학문적으로 정의된 개념(槪念)은 아닐것이다. 또 외국에서는 ‘노후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욕구에 대응하는 국가나 지방공공단체에 의한 서비스를 노인복지시책이라 한다면 그 보완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추가적 욕구에 대한 민간부문에 의한 상품이나 서비스공급’으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실버산업은 협의의 실버산업과 광의의 실버산업으로 나눌 수가 있다. 협의의 실버산업에는 노인용주택 등 주거서비스 그리고 입욕서비스 가사 대행서비스, Day service, Short Stay Service 등의 가정간호(개호) 서비스가 있다. . 일반적으로 실버시장이라 함은 일정 연령 이상의 고령자 층이 거대한 잠재구매층으로 주목되고 있음에 눈을 돌린, 고령자시장 또는 노인시장을 일컫는 말이라는 데에는 군말이 필요 없을 것이다.

실버산업, 특성, 개념, 문제점, 활성화 방안, 민간부분활성화, 고령화사회, 노인, 욕구수요, 노인복지사업


5) 생활 관련분야
7. 국내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方案)
실버산업은 늙었다는 말과 어두운 이미지를 싫어하는 노인들의 심리를 겨냥하여 ‘백발’을 은백의 기품에 비유한 Japan식 상술이 만들어낸 조어로, 고급의 집단주거시설 또는 노인의 기호에 맞는 의류와 식품, 레저, 의료편의품 등을 판매하는 산업을 통칭한다(김낙봉, 1991). 따라서 실버(Silver)란 용어는 황혼기 즉, 사회적 활동으로부터 은퇴하여 남은 삶을 보내는 단계에 있는 계층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실버산업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노인복지분야와 기업분야에서 노인복지서비스의 일부를 시장경제체계 속에서 공급하고 경영하려는 것’ 혹은 ‘가족기능이 감퇴된 사회에서는 경제력이 있는 노인의 경우 가족의 보살핌 중 부족한 부분을 자식을 대신해 효자노릇을 해주고 이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아내는 시스템’, 그리고 ‘민간 기업이 경제력이 있는 노인인구 계층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예비노인 인구계층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욕구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자유 시장 원리로 공급하는 산업’등으로 각각 달리 정의하고 해석하고 있다. 다만, 그 범위에 있어서 여러 가지 견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장이라고 보는 것이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정년을 60세(약 70%의 기업), 심지어는 55세라고 하고 있는 기업이 아직도 많은 현실, 실버시장 참여의 장기 전략을 짤 때에는 예비실버층인 50대, 60대를 아울러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 실버층의 개별적 수요구조는 절대적인 연령보다도 심신의 건강상태 등 개인차에 따라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 등을 아울러 새겨볼 때, 기업이 경영전략으로 실버시장을 파악할 때에는 중장기 전략, 상품의 특성 등에 따라서 범위를 신축적으로 정하고 접근하는 것이 보다 유효하다고 생각된다. 1990년대 말부터 Japan에서는 ‘실버’를 노인계층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기 스타트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의 영향을 받아 사용하고 있으나 법적, 행정적으로 규정된 용어는 아니며, 용어의 유래에 관련되어도 학술적으로 명확히 기록된 또한 없다(이인수, 1997).
2) 실버산업의 필요성(必要性)
4. 실버산업의 특성(特性)
1) 주거관련 서비스

6) 시설 지원 및 운영상의 improvement방안(方案)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문제점-7265_01_.gif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문제점-7265_02_.gif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문제점-7265_03_.gif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문제점-7265_04_.gif [실버산업] 실버산업의 특성, 문제점-7265_05_.gif

1) 주거 관련분야


2) 의료 관련분야
4) 금융 관련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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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활 관련분야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따라서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은 아직까지는 명확한 개념(槪念)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나 산업의 발달,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사회의 고령화가 진전됨에 따라 서구선진국의 기업들이 노인을 대상으로 시장에 참여하면서 기업들이 경영strategy적 관점에서 실무적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노인산업, 실버비지니스(Silver Business), 실버서비스(Silver Service) 등으로 불리고 있다아



6) 안전관련 서비스
2. 실버산업의 등장배경
1. 실버산업이란?

3) 건강관련 서비스
1. 실버산업이란? 실버산업이나 실버시장이라는 말은 실무계에서 두루 쓰이고 있는 말일 뿐 학문적으로 정의된 개념은 아니다. 실버산업은 늙었다는 말과 어두운 이미지를 싫어하는 노인들의 심리를 겨냥하여 ‘백발’을 은백의 기품에 비유한 일본식 상술이 만들어낸 조어로, 고급의 집단주거시설 또는 노인의 기호에 맞는 의류와 식품, 레저, 의료편의품 등을 판매하는 산업을 통칭한다(김낙봉, 1991). 따라서 실버(Silver)란 용어는 황혼기 즉, 사회적 활동으로부터 은퇴하여 남은 삶을 보내는 단계에 있는 계층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년을 60세(약 70%의 기업), 심지어는 55세라고 하고 있는 기업이 아직도 많은 현실, 실버시장 참여의 장기 strategy을 짤 때에는 예비실버층인 50대, 60대를 아울러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 실버층의 개별적 수요구조는 절대적인 연령보다도 심신의 건강상태 등 개인차에 따라 크게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 등을 아울러 새겨볼 때, 기업이 경영strategy으로 실버시장을 파악할 때에는 중장기 strategy, 상품의 특성 등에 따라서 범위를 신축적으로 정하고 접근하는 것이 보다 유효하다고 생각된다된다. 1990년대 말부터 일본에서는 ‘실버’를 노인계층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의 영향을 받아 사용하고 있으나 법적, 행정적으로 규정된 용어는 아니며, 용어의 유래에 대해서도 학술적으로 명확히 기록된 자료 또한 없다(이인수, 1997). 따라서 실버산업(Silver Industry)은 아직까지는 명확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나 산업의 발달, 의료기술의 발달 등으로 사회의 고령화가 진전됨에 따라 서구선진국의 기업들이 노인을 대상으로 시장에 참여하면서 기업들이 경영전략적 관점에서 실무적 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노인산업, 실버비지니스(Silver Business), 실버서비스(Silver Service) 등으로 불리고 있다.

5. 실버산업의 기본 유형
4) 스포츠 및 레저관련 서비스

1) 실버산업의 대상

설명

순서
3. 실버산업의 대상과 필요성(必要性)
참고자료(data)
2) 의료 관련분야


6. 국내 실버산업의 problem(문제점)
다.


실버산업에 대한 개념(槪念)을 살펴보면 ‘노인복지분야와 기업분야에서 노인복지서비스의 일부를 시장경제체계 속에서 공급하고 경영하려는 것’ 혹은 ‘가족기능이 감퇴된 사회에서는 경제력이 있는 노인의 경우 가족의 보살핌 중 부족한 부분을 자식을 대신해 효자노릇을 해주고 이에 상응하는 대가를 받아내는 시스템’, 그리고 ‘민간 기업이 경제력이 있는 노인인구 계층 및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예비노인 인구계층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욕구에 적합한 상품과 서비스를 자유 시장 원리로 공급하는 산업’등으로 각각 달리 정의하고 해석하고 있다아 또 외국에서는 ‘노후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욕구에 대응하는 국가나 지방공공단체에 의한 서비스를 노인복지시책이라 한다면 그 보완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추가적 욕구에 대한 민간부문에 의한 상품이나 서비스공급’으로 정의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실버시장이라 함은 일정 연령 이상의 고령자 층이 거대한 잠재구매층으로 주목되고 있음에 눈을 돌린, 고령자시장 또는 노인시장을 일컫는 말이라는 데에는 군말이 필요 없을 것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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