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숙 주 의 이 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9 01:28
본문
Download : 성 숙 주 의 이 론.hwp
RC5510012004105-성숙주의아동발달 , 성 숙 주 의 이 론사범교육레포트 ,
성 숙 주 의 이 론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더욱이 게젤이 제시한 연령 규준 행동에 참여한 연구 대상이 문제가 되기도 하였다. 특히 게젤의 연령 규준 자료(資料)와 성장 지수 곡선 등의 과대 활용은 게젤 자신이 원래 지지하여왔던 개인차를 부정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하였다.
1961년 맥비거 헌트는 그의 대표적인 저서 「지능과 경험」에서 약 반세기가 넘도록 아동 연구와 아동 교육은 고정적 지능관과 유전적, 결정적 발달관이 우세하였다고 진단한 바 있었다.
,사범교육,레포트
성 숙 주 의 이 론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출처
발달의 제 …(To be continued )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RC5510012004105-성숙주의아동발달
Download : 성 숙 주 의 이 론.hwp( 80 )
설명
성 숙 주 의 이 론
다. 사실 어떤 아동은 발달이 규준 행동보다 일찍 일어나기도 하고 또한 늦게 일어나기도 한다. 연구대상 대다수가 예일 대학교의 학생들이나 교수들의 자녀들이었다. 이 아동들로부터 얻은 자료(資料)들을 일반 아동들에게 일반화시켰다는 점이다. 이 점은 게젤이 아동의 발달은 유전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은폐하여 주장하였다는 오해를 받기에 충분하였다. 비록 이러한 신념들은 오늘날에 와서 분명히 잘못된 것으로 받아들여질지라도 이러한 게젤의 신념들은 그 당시의 아동 연구 및 아동 교육에 지대한 influence(영향)력을 행사한 것은 엄연한 사실이었다. (Hunt, 1961, p43)
아동을 있는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든가 유전에 의해 성장의 한계가 정해진다는 등의 주장은 발달의 유전적 결정론을 강화시켜 주기에 충분하였다. 이는 게젤의 연구대상 아동과 일반 아동의 environment 적 조건이 동일하지 않다는 점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점이라고 하겠다. 아동 연구 활동은 끊임없이 지속되었지만 스탠리 홀과 아놀드 게젤의 theory 적 가정들이 연구 자료(資料)들의 잘못된 활용과 이들 theory 적 가정이 갖고 있는 오류 등으로 인해 신랄한 공격을 받게 되었다. 게젤의 규준 자료(資料)들은 그 연령기의 성장의 중앙 경향치를 나타낸다는 것이 일반인에게 보통 아동 또는 정상 아동이라고 받아들여졌고, 이로 인해 부모와 교사들은 이 규준에 지체되는 아동을 이상스럽게 보게 만들고 말았다.
8.게젤의 연령 규준 定義(정의) 총정리(arrangement)
게젤의 연구업적 이외에, 또 다른 업적은 아동 연구에서 규준화, 표준화란 방법을 채택하였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