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화상 법계의 성립과 류행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27 19:05
본문
Download : 삼화상 법계의 성립과 류행.hwp
그리하여 혜근은 살아생전에 일반 백성들에게 생불로까지 추앙되며 열렬한 신경을 받았으며 조선조에 이르러서도 그에 대한 추모와 예경은 계속 이어졌다. 그리고 자초의 부도를 회암사에 미리 만들게 하였다.
지공을 열렬히 추앙하였던 고려국민들은 이어 나옹 혜근에 대한 존경으로 이어졌으며 혜근의 스승이 지공이라는 사실에 두 화상을 연결하여 절대적인 예경을 하였던 것이다. 지공의 뒤를 이어 그 사법제자인 나옹 혜근 또한 고려말 신흥세력들에 의한 불교배척의 기류 속에서도 왕실과 귀족뿐만 아니라 일반 백성들에게까지 추앙되었다.
2) 무학 자초에 대한 태조의 신임
조선초 자초에 대한 태조의 신임은 절대적인 것이어서 건국하자마자 태조1년에 그를 왕사로 삼았으며 자초의 본향인 삼기현사를 감무로 승격시키고 도읍터를 잡기 위해 그와 함께 다니며 견해 을 듣기도 하였다.
설명






Download : 삼화상 법계의 성립과 류행.hwp( 37 )
1) 지공과 나옹 혜근에 대한 백성들의 신경 서천 108조인 지공은 충숙왕 13년(1326) 3월에 금강산 법기도장에 참배하고자 고려에 들... , 삼화상 법계의 성립과 류행인문사회레포트 ,
삼화상 법계의 성립과 류행
순서
서천 108조인 지공은 충숙왕 13년(1326) 3월에 금강산 법기도장에 참배하고자 고려에 들...
1) 지공과 나옹 혜근에 대한 백성들의 신경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1) 지공과 나옹 혜근에 대한 백성들의 신경
서천 108조인 지공은 충숙왕 13년(1326) 3월에 금강산 법기도장에 참배하고자 고려에 들어와 2년반을 머물면서 독특한 선사상과 무생계를 설하였으며 고려 백성들에게 석가의 환생 또는 달마의 화신으로 여겨지면서 절대적인 존경을 받았던 것이다. 퇴위 후에는 회암사에서 자초에게 계를 받고 함께 머물었으며 태종과의 사이가 나빠 함주에 있을 때에 태종의 부탁을 받…(투비컨티뉴드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