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6 12:17본문
Download : 경험중심 교육과정.hwp
그리고 아동들이 실제생활에서의 適應(적응)능력을 보다 강조하였다. 이 교육과정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태동된 것으로, 그 당시의 개인주의, 자유주의의 물결과 이전의 사상가들, 즉, Herbart, Rousseau, Pestalozzi, Fr bel 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영향을 받게 되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하면서 제기된 것으로 학생의 흥미, 필요, 경험, 활동, 생활 등에 근거하여 태동된 교육과정이다.
순서
다. 장·단점
1) 長點
[교육과정] 경험중심 교육과정
Dewey는 많은 사상들을 창출하였지만, 그 중 몇 가지로서는 첫째, 교과보다는 생활을 중시하는 일명 생활중심 교육과정이라 일컬어지는 사상과 둘째, 지식보다는 행동을 중요시하는 일명 활동중심 교육과정이라 일컬어지는 사상, 그리고 셋째로는 교육과정의 주체가 교사가 아닌 학생이라는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사상이라 하겠다. 그래서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생활중심 교육과정 또는 아동중심 교육과정이라 부르기도 한다.(김진규, 2007)
가. 기본적 견해
경험중심 교육과정,교육,존듀이,경험중심,교육과정
2) 단점
참고한 문헌
나. 주요특징
다.(이칭찬·황선경, 2003)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설명
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조직방법 및 특징
가. 기본적 견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욕구와 흥미를 중요시하는 교육원리와 결합하였다.(이칭찬·황선경, 2003)
Download : 경험중심 교육과정.hwp( 18 )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report입니다
Dewey를 중심으로 한 진보주의 교육사조가 나타남에 따라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으로는 아동들이 급변하는 사회에 適應(적응)할 수 없으며 현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교과를 맹목적으로 주입시키는데 문제가 있다고 보고 학생의 흥미, 필요, 경험, 활동 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