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의 노화(감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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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2-21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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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지능은 정신의 유동성을 상징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양식들 간에 관계를 알아내거나 관계들로부터 의미를 추론하여 통합적으로 알아내는 능력이다.
그러나 결정화된 지능은 학습이나 교육, 경험이 축적된 지식으로 이는 culture적으로 가치 있는 지식, 경험의 폭, 의사소통의 이해력, 판단력, 그리고 일상생활의 분별력을 반영하는 지…(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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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의 노화(감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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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능을 어떻게 정의(定義)하느냐에 따라 연령증가에 따른 지능의 變化의 정도도 달라진다. 여기에는 귀납적 추리, 공간지각능력, 조형의 융통성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지능은 culture나 교육에 의해 effect을 받지 않으며 비교적 선천적인 지능이다. 20세기 초에는 연령이 증가하면서 지능이 쇠퇴한다는 부정적 시각이 팽배했으나 최근에는 지능의 종류가 세분화되어 논의되고 있으며 연령이 증가할 수록 사고방식이나 지혜가 성숙해진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따
1950년대까지 지속되어 왔던, 연령이 증가하면서 지능이 감퇴한다는 주장은 주로 단기횡단연구에 의한 결과로 교육수준, 동시대 출생 집단 효능, 연령에 따른 검사의 적절성 등이 고려되지 않아 연령變化의 차이 인 노화의 effect을 정확히 설명(說明)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따
연령증가에 따라 일방적으로 지능이 감퇴한다는 주장이 주류였던 시절 최초로 지능의 종류에 따라 감퇴의 정도가 다르다는 사실을 밝힌 사람이 Wechsler이다. 즉, 동작성 지능(부호 맞추기, 토막쌓기, 조립하기, 이야기 순서대로 그림 맞추기)은 급속히 감퇴한 반면에 언어성 지능(어휘력, 일반상식, 판단력 등)은 비교적 안정적이었다.
한편, Horn과 Cattell은 지능을 유동성 지능과 결정화된 지능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그는 자신이 개발한 성인용 지능검사지에 의해 측정(measurement)한 결과 20-60세 사이에 지능이 서서히 감퇴하나 지능의 종류에 있어 그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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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의 노화(감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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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지능의 노화
지능은 새로운 것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環境(환경)에 適應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해 내는 창의력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정의(定義)하기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