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수업지도 계획안 및 교수 학습 지도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24 21:01
본문
Download :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수업지도 계획안 및 교수 학습 지도안.hwp
※ ‘-더라고요’는 ‘동사’, ‘형용사’, ‘-이다’, ‘-았-’ 뒤에 쓰인다.
순서
[국어교육론]한국어 말하기 교육론 수업지도안
1. 학급의 성격
숙달도
중급
인원
10명
모어
다국적
교수학습 맥락
의사소통 중심적 접근
학습 동기
유학생활 중에 겪은 실수담을 사람에게 말할 수 있따
성별
남녀공통
교육 기관의 성격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
교육 과정 introduction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목적 한국어 수업
수업 시간
1차시(75분), 2차시(75분), 3차시(60분)
2. 수업지도 계획안
1) goal(목표) 문법 항목
-더라고요
과거에 경험한 사실을 비로소 인지하게 되었음을 듣는이에게 알림을 나타냄
※ 받침이 있든 없든 -더라고요 가 쓰인다.
2) 수업 개요
1차시
2차시
3차시
도입
수업 분위기 조성 및
goal(목표) 문법 상황 노출
수업 분위기 조성 및
지난 시간 복습
수업 분위기 조성 및
지난 시간 복습
제시
‘-더라고요’ 제시
goal(목표) 문법 상황 노출
‘-(으)ㄹ 뻔하다’ 제시
활동 제시
: 유학생활 중 자기가 겪은 실수담을 발표하기.
연습
‘-더라고요’ 연습
‘-(으)ㄹ 뻔하다’ 연습
`짝 활동`
인터뷰 및 설문조사
활용
‘-더라고요’ 확장
‘-(으)ㄹ 뻔하다’ 확장
`전체 활동`
실수담을 발표하기
마무리
Task 제시 및
다음시간 예고
Task 제시 및
다음 시간 예고
goal(목표) 문법 항목 요약
3) 교수 학습 지도안
`1차시`
단계(시간)
교수 학습 내용
교수 data(자료)
비…(drop)
레포트/사범교육
[한국어,말하기,교육론]수업지도,계획안,및,교수,학습,지도안,사범교육,레포트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수업지도 계획안 및 교수 학습 지도안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수업지도 계획안 및 교수 학습 지도안 ,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수업지도 계획안 및 교수 학습 지도안사범교육레포트 ,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수업지도 계획안 및 교수 학습 지도안
![[한국어%20말하기%20교육론]수업지도%20계획안%20및%20교수%20학습%20지도안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20%EB%A7%90%ED%95%98%EA%B8%B0%20%EA%B5%90%EC%9C%A1%EB%A1%A0%5D%EC%88%98%EC%97%85%EC%A7%80%EB%8F%84%20%EA%B3%84%ED%9A%8D%EC%95%88%20%EB%B0%8F%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1.gif)
![[한국어%20말하기%20교육론]수업지도%20계획안%20및%20교수%20학습%20지도안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20%EB%A7%90%ED%95%98%EA%B8%B0%20%EA%B5%90%EC%9C%A1%EB%A1%A0%5D%EC%88%98%EC%97%85%EC%A7%80%EB%8F%84%20%EA%B3%84%ED%9A%8D%EC%95%88%20%EB%B0%8F%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2.gif)
![[한국어%20말하기%20교육론]수업지도%20계획안%20및%20교수%20학습%20지도안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20%EB%A7%90%ED%95%98%EA%B8%B0%20%EA%B5%90%EC%9C%A1%EB%A1%A0%5D%EC%88%98%EC%97%85%EC%A7%80%EB%8F%84%20%EA%B3%84%ED%9A%8D%EC%95%88%20%EB%B0%8F%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3.gif)
![[한국어%20말하기%20교육론]수업지도%20계획안%20및%20교수%20학습%20지도안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20%EB%A7%90%ED%95%98%EA%B8%B0%20%EA%B5%90%EC%9C%A1%EB%A1%A0%5D%EC%88%98%EC%97%85%EC%A7%80%EB%8F%84%20%EA%B3%84%ED%9A%8D%EC%95%88%20%EB%B0%8F%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4.gif)
![[한국어%20말하기%20교육론]수업지도%20계획안%20및%20교수%20학습%20지도안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20%EB%A7%90%ED%95%98%EA%B8%B0%20%EA%B5%90%EC%9C%A1%EB%A1%A0%5D%EC%88%98%EC%97%85%EC%A7%80%EB%8F%84%20%EA%B3%84%ED%9A%8D%EC%95%88%20%EB%B0%8F%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5.gif)
![[한국어%20말하기%20교육론]수업지도%20계획안%20및%20교수%20학습%20지도안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5%9C%EA%B5%AD%EC%96%B4%20%EB%A7%90%ED%95%98%EA%B8%B0%20%EA%B5%90%EC%9C%A1%EB%A1%A0%5D%EC%88%98%EC%97%85%EC%A7%80%EB%8F%84%20%EA%B3%84%ED%9A%8D%EC%95%88%20%EB%B0%8F%20%EA%B5%90%EC%88%98%20%ED%95%99%EC%8A%B5%20%EC%A7%80%EB%8F%84%EC%95%88_hwp_06.gif)
설명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수업지도 계획안 및 교수 학습 지도안
Download : [한국어 말하기 교육론]수업지도 계획안 및 교수 학습 지도안.hwp( 45 )
다.
(예문) 가더라고요, 먹더라고요, 예쁘더라고요, 좋더라고요
-ㄹ 뻔하다
[동사 뒤에 쓰여] 거의 그러한 일이 벌어질 것 같아 염려함을 나타냄
※ 주로 부정적인 내용과 같이 쓰인다.
(예문) 어제는 하마터면 큰일 날 뻔했어요.
너 때문에 지각할 뻔했잖아
한눈팔다가 계단에서 넘어질 뻔했다.
※ 과거의 행동을 표현하므로 항상 과거형으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