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6 05:38
본문
Download : [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hwp
[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
[현대소설감상],김유정-만무방,감상서평,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내재적 관점
(1) 반어적 표현- 해학성, 풍자성
(2) 문체
(3) 인물
2. 외재적 관점
(1) 표현론적 관점
(2) 효용론적 관점
3. 다른 작품 [소낙비]와 비교하기
Ⅲ. 결론
Ⅰ. 서론
김유정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다. 그 다음은 문체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이 소설은 당시 식민지 체제 속에서 가혹한 경제적 수탈행위가 일어나고 있는 농촌 착취 현상을 그리고 있따 소설의 題目(제목)인 ‘만무방’은 예의나 염치가 없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하지만 소설의 목적이 만무방을 고발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다. 첫 번째로 김유정 소설의 가장 큰 특징인 해학성과 풍자성, 즉 반어적 표현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눈물 가득한 현실을 ‘웃음이라는 것으로 포장하여 소설 속에 담았다. 그는 짧은 작품 활동 기간에 비해 꽤 많은 수의 작품을 내놓았는데, 그의 작품 중 「만무방」을 중심으로, 「소낙비」와의 비교를 통하여 비평할 것이다. 김유정은 그의 소설에서 매우 특징적인 문체를 사용하고 있따 그리고 세 번째는 인물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만무방」은 1935년 《조선일보》에 연재된 단편소설이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당대 시대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따 하지만 그가 사회를 있는 그대로 소설에 담아낸 것은 아니다.
「만무방」은 1935년 《조선일보》에 연재된 단편소설이다. 그의 소설에서는 …(drop)
레포트/감상서평
[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
[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 , [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감상서평레포트 , [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
Download : [현대소설감상] 김유정-만무방.hwp( 83 )
설명
![[현대소설감상]%20김유정-만무방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8%84%EB%8C%80%EC%86%8C%EC%84%A4%EA%B0%90%EC%83%81%5D%20%EA%B9%80%EC%9C%A0%EC%A0%95-%EB%A7%8C%EB%AC%B4%EB%B0%A9_hwp_01.gif)
![[현대소설감상]%20김유정-만무방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8%84%EB%8C%80%EC%86%8C%EC%84%A4%EA%B0%90%EC%83%81%5D%20%EA%B9%80%EC%9C%A0%EC%A0%95-%EB%A7%8C%EB%AC%B4%EB%B0%A9_hwp_02.gif)
![[현대소설감상]%20김유정-만무방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8%84%EB%8C%80%EC%86%8C%EC%84%A4%EA%B0%90%EC%83%81%5D%20%EA%B9%80%EC%9C%A0%EC%A0%95-%EB%A7%8C%EB%AC%B4%EB%B0%A9_hwp_03.gif)
![[현대소설감상]%20김유정-만무방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8%84%EB%8C%80%EC%86%8C%EC%84%A4%EA%B0%90%EC%83%81%5D%20%EA%B9%80%EC%9C%A0%EC%A0%95-%EB%A7%8C%EB%AC%B4%EB%B0%A9_hwp_04.gif)
![[현대소설감상]%20김유정-만무방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8%84%EB%8C%80%EC%86%8C%EC%84%A4%EA%B0%90%EC%83%81%5D%20%EA%B9%80%EC%9C%A0%EC%A0%95-%EB%A7%8C%EB%AC%B4%EB%B0%A9_hwp_05.gif)
![[현대소설감상]%20김유정-만무방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D%98%84%EB%8C%80%EC%86%8C%EC%84%A4%EA%B0%90%EC%83%81%5D%20%EA%B9%80%EC%9C%A0%EC%A0%95-%EB%A7%8C%EB%AC%B4%EB%B0%A9_hwp_06.gif)
순서
다. 題目(제목) 그대로 이 소설에는 만무방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그는 자신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을 썼다. ‘눈물’ 가득한 현실을 ‘웃음’이라는 것으로 포장하여 소설 속에 담았다. 그는 자신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을 썼다. 그는 짧은 작품 활동 기간에 비해 꽤 많은 수의 작품을 내놓았는데, 그의 작품 중 「만무방」을 중심으로, 「소낙비」와의 비교를 통하여 비평할 것이다. 열심히 땀 흘리고 일해도 만무방이 될 수밖에 없는 사회를 고발하는데 이 소설의 목적이 있따 또한 이 작품은 내용적 측면에서 사회 고발에만 치우치지 않고 묘사나 표현의 탁월한 조화를 통해 당대 사회 현실을 사실적으로 나타냈을 뿐만 아니라 작가의 의도를 잘 전달한 것에 이 소설의 의의가 있따
작품을 크게 내재적 관점과 외재적 관점으로 나누어 비평하겠다. 그래서 그의 소설은 당대 시대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따 하지만 그가 사회를 있는 그대로 소설에 담아낸 것은 아니다. 먼저 내재적 관점에서 작품을 analysis(분석) 할 것인데, 하위 목차는 중요도 순으로 구성하였다. 이 소설은 당시 식민지 체제 속에서 가혹한 경제적 수탈행위가 일어나고 있는 농촌 착취 현상을 그리고 있따 소설의 題目(제목)인 ‘만무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내재적 관점
(1) 반어적 표현- 해학성, 풍자성
(2) 문체
(3) 인물
2. 외재적 관점
(1) 표현론적 관점
(2) 효용론적 관점
3. 다른 작품 [소낙비]와 비교하기
Ⅲ. 결론
Ⅰ. 서론
김유정은 193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다.